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선시대 정치사상 (전통법문화 발전을 위한 견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개 설
Ⅱ. 본 론 (내용 요약)
1. 조선시대 정치사상
(1) 정치(정사)란?
(2) 임금들의 정치사상

본문내용

Ⅲ. 결 어 (나의 견해)

- 이번 공부를 통해 내가 조선왕조의 정치에 대한 시각을 달리하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조선왕조의 법문화가 현행의 법보다 더욱 우수한 점이 많았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조선왕조의 정치사상과 교육자에 대한 조선의 법문화를 알아봤다. 이처럼 조선시대의 정치는 愛民民本사상(민주주의 사상)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신분차별이 인정된 조선왕조에서 모든 백성이 평등하다는 사상이 존재하였다(출생상인간성선천적 혈통의 신분상후천적 직업상공무담임권상국민의 공의무의 부담의 평등등이 있었음)
조선시대는 민본주의․천부인권평등주의․법치주의로서 다스려졌음을 알 수 있었고, 아무리 계급사회라 할지라도 사람의 목숨은 언제나 귀하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법전을 통일화하여 통치체제와 국민생활의 안정을 꾀하였다는 것에 지금의 법보다 더욱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경국대전에는 백성들의 생활에 관한 규정을 많이 두고 있었는데, 백성을 소중히 여기는 애민정신이 깃들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백성들의 세금을 착취한 공직자에 대해서 엄히 처벌을 하면서 백성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하였다는 점에서도 큰 찬사를 보낸다.
현행의 법은 어떠한가. 얼마 전 인천세무비리사건을 살펴만 봐도 조선시대의 법보다 뒤떨어짐을 알 수 있다. 사건 당시 횡령공무원에 대해 엄한 처벌을 하지 않고 단순히 횡령재산에 대한 몰수만 있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경국대전에 의한 세금착취 공무원에 대한 처벌을 보면 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