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illing예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유기초 실험에세 하게 되는 pilling측정과 snag에 대하여 조사한 예비레포트 입니다.
pilling에 대한 자료를 찾으시거나 snag에 대하여 알고 싶으시다면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pilling실험 즉 보푸라기 실험을 하시는 공대생들에게 유용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날짜
3. 이론
●Snag이란?
●Pilling의 정의
●Pilling mechanism
●Pilling 판정법 및 실험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Pilling의 정의
필링(pilling)은 천을 사용하는 동안(또는 천으로 만든 의복을 입는 동안)에 천의 표면에 섬유가 서로 엉켜서 작은 공모양의 것이 점차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며, 필(pill)은 천의 표면에 여러 올의 섬유가 엉켜서 만들어진 공모양의 섬유집합체를 말한다. 필은 합성섬유가 대두된 후에 생긴 것으로 합성섬유의 引張强力이 커서 섬유가 엉킬 때 절단되지 않고 뭉쳐서 이루어진 것으로 이것이 떨어져 나가지 않기 때문에 천의 외관을 상하게 하여 문제가 되는 것이다. 양모 섬유로 만든 천도 필이 생기지만 필이 생기자마자 절단되어 나가기 때문에 외관을 상하게 하는 문제는 없다.
또 합성섬유의 경우는 정전기가 잘 발생 하여 이물질을 잘 잡아 당겨서 필의 핵역할을 하여 필이 생기게 한다. 물론 이 핵에는 이물질로 이루어진 핵과 섬유 자체가 서로 엉켜서 이루어진 핵의 2가지가 있다. 이러한 필형성 과정의 기구를 살펴보면 다음의 3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천의 표면에 잔털이 생기는 것, 잔털섬유가 서로 엉켜서 작은 공(pill)이 되고 끝으로 계속되는 마찰 때문에 필이 떨어져 나가는 것의 3과정이다.
①잔털형성
잔털형성은 천을 구성한 실에서 섬유가 뽑혀 나와야 이루어지는데 섬유가 실에서 뽑혀 나오려면 마찰력이 실중의 섬유간 마찰력보다 커서 섬유를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 섬유는 휘어질 수 있어서 엉클어져 소구를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빳빳한 섬유는 비교적 필링저항이 크다. 만일 마찰력이 섬유의 절단강력보다 크면 섬유가 빠져 나오지 않고 절단된다. 그러므로 섬유간 마찰력과 작용되는 마찰력과 뽑혀 나오는 섬유의 길이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그림 4-20(a)는 양모, 폴리에스테르. 폴리아미드의 잔털형성속도를 보인 것으로 폴리아미드는 강력이 크고 섬유간 마찰이 중간정도이기 때문에 표면잔털이 아주 잘 생긴다. 폴리에스테르는 섬유간 마찰과 휨 저항이 크기 때문에 폴리아미드보다 덜 된다. 양모섬유는 강력이 비교적 작기 때문에 잔털형성이 잘 안 된다.
②섬유 엉킴
섬유가 서로 엉키려면 섬유의 길이가 일정치(한계치)에 도달해야 한다. 일정한 구성조직에 있어서 한계섬유 높이는 사용된 섬유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잔털높이가 한계 높이 이하이면 필링이 전혀 생기지 않는다.
섬유간 마찰, 신도, 휨저항과 레질리언스(resilience)는 섬유 엉킴의 중요한 인자이지만 정확한 작용은 아직 미지인 상태로 되어있다.

참고 자료

섬유계측 및 분석(김상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