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학이탈주민 족복지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가족복지시간에 과제로 했던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현황 및 실태
2. 문제점
3. 지원정책 및 프로그램

본문내용

2. 문제점
북한이탈주민가족이 경험하는 개인적 문제는 경제적 곤란과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 먼저 경제적인 문제는 남한사회의 적응에 일차적인 어려움을 준다. 북한이탈주민후원회에서 조사한 결과 한달 가구 당 평균소득이 60만원 미만이 23%, 60만원~80만원 미만이 20.5%, 81만원~100만원은 19.7%로 100만원미만의 소득가구가 63%정도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생활고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1994년 제정된 ‘귀순북한동포법 개정시행령’에 의해서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제공되던 물질적 지원이 줄어들고 사회복지적 혜택이 감소하였으며 이들을 국가유공자가 아닌 독립적 생활능력이 결여된 생활보호대상자로 취업하여 이들을 관리하는 부서도 보건복지부로 바뀌는 등 제반 여건들이 이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심리적인 문제로는 남과 북의 생활양식 및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갈등으로 ①경제적 부적응과 직장을 구할 수 있는 기회구조가 제한 ②사회.문화적인 이질감 때문에 적응과정에 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리며, 대인관계형성의 어려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정착에 장애가 되기도 함 ③북한에 남겨진 가족이 있을 때 죄책감을 겪음 ④남한 사람의 편견으로 갈등을 겪음 ⑤정체감의 혼란으로 북한에서 보다 하위직에 종사함으로 자아상실감을 가짐 ⑥북한에서의 이력을 인정하지 않는 불평등한 대우에서 오는 좌절감 등으로 심리적인 갈등과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해 자아상실감을 느끼고 무기력해지며, 북한이탈에 대한 무의미감으로 인해 적응실패의 원인을 남한 탓으로 돌리며 공격적 행위 및 적대감을 표출하기도 한다.
북한이탈주민가족은 가부장적 권위적 속성이 강한 독특한 북한의 가족문화 특성을 상당부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남한사회에 적응하면서 기존의 자신들의 사고방식 및 가족규범과 상당히 다른 남한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접하게 되고, 개인과 가족 전체의 가치관 혼란과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가족원마다 남한사회 적응과업이 다르고, 세대별로 적응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혼란과 가족갈등은 상당히 심화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문제는 우선 세대간의 긴장 및 갈등 속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권위를 잃게 되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즉, 자녀세대의 남한사회에 대한 빠른 적응에 비해서 부모세대의 소극적이고 주변적인 동화 등으로 인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탈북이탈주민 가족의 10대 자녀들은 한국에 ‘과동화’경향이 있다. 즉, 이들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남한의 사회환경과 문화특성을 받아들여 또래와이 관계를 통해 남한의 말씨와 헤어스타일 옷 입기 등을 쉽게 따라하고, 남한 청소년들의 문화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통일부
북한이탈주민후원회
http://www.mire22.wo.t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