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의 꼬임수 측정 연축률(결과)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유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처음에 배우는 실이 꼬임수 측정과 연축률 부분입니다.
사진이랑 수식을 깔끔히 정리 하여서 분명 레포트 쓰시는 분들이 편히 볼 수 있을겁니다.
꼬임은 섬유구조물의 여러물리적 성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것의 측정방법을 실험해 보고 꼬임수에 따른 물리적 성질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레포트 이니 고찰과 오차의원인과
더불어 관련 지식을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작성한 결과레포트 입니다. 아울러 방적사와 필라멘트
사도 조사했습니다.

목차

1.실험날짜
2.실험제목
3.실험목표
4.실험도구
5.실험방법
6.실험결과
7.고찰
#방적사 필라멘트사 조사
8.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하늘색과 남색시을 가지고 S꼬임인지, Z꼬임인지 확인한다.
(하늘색실: Z꼬임, 남색실: S꼬임)
2) 검연기에 실을 걸고 20cm로 맞추고 카운터를 0으로 위치 시킨다.
3) 하늘색실은 Z꼬임 이므로 forward를 눌러 오른쪽으로 풀어준다.
(남색실은 S꼬임이므로 Rewind를 눌러 왼쪽으로 풀어준다.)
4) 꼬임이 다 풀린실의 늘어난 길이를 측정하고 다시 영점을 조정하고 20cm로 돌아오기 위해 푸린 반 대로 Z꼬임을 주기위해 왼쪽으로 감기위해 Rewind를 누른다.
5) 초기길이 20cm로 맞추어 질때 꼬임수를 측정한다.
6) 같은 방법으로 남색실도 실험한다.
7) 직접법, 해연가연법의 tpi와 tpm, 연축률을 구한다.

7. 고찰
이번 실험은 실에 있는 꼬임에 대하여 공부해 보고 꼬임수를 측정하는 실험이었다. 실을 가지고 S꼬임인지 Z꼬임인지 먼저 확인을 하였다. 꼬임의 종류가 S인지, Z인지 확인이 되면 실을 검연기에 놓고 꼬임에 따라서 foward를 누르거나 rewind를 눌러 꼬임을 풀어주고 다시 꼬임을 주어 꼬임수를 측정한 다음 tpi와 tpm을 구할 수 있었다. tpi와 tpm의 값이 하늘색 실 보다 남색실의 값이 크게 높아서 남색실에 꼬임이 많이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남색실이 꼬임이 많아서 실이 더 가늘고 태의 모양은 단단하고 까실까실 하게 느껴졌다.

참고 자료

1.섬유계측과 분석(김상용)
2.신섬유사전
3.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