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숙영낭자전-고전작품의 현대적 활용의 사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고전소설을 현대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관한 논문을 요약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숙영낭자전>을 활용하는 사례를 들고 있어요.
원하신다면, 다른 소설에 얼마든지 접목시켜서 쓰실 수 있을 겁니다.
내용이 참신합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디지털 매체 환경과 고전소설의 패러다임
Ⅱ.1. 문화론적 관점으로의 변화
Ⅱ.2. 장르의 양식적 변모

본문내용

디지털콘텐츠 개발을 위한 고전소설의 활용방안 시론
-<숙영낭자전>을 중심으로-


Ⅰ. 문제제기
1. 우리는 문학 향유자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이야기 표현의 패러다임에 있어서도 급격한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는 시대적 추이에 있다. 더욱이 ‘이야기하기’의 표현양상은 디지털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무제한적인 상상력을 표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상응할 만한 내실 있는 문학적 콘텐츠가 확보되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반성하며, 이러한 스토리의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디지털 콘텐츠로서의 고전소설의 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점검해 보고 구체적 작품의 실제적 적용으로써 디지털시대에서의 고전소설의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취지임을 밝힌다.
고전작품에서 축출한 서사 원형의 리소스들은 우리 민족의 정서와 정체성 그리고 역사가 총체적으로 용해되어 있어서 현대의 이야기 향유자들에게 전통 문화나 역사의식 등의 교육적 가치뿐만 아니라 예술적, 상업적 가치에 까지 그 활용도가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시도된다. 하나는 스토리텔링의 구성을 위한 다양한 소재들을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얼을 담고 있는 고전소설에서 발굴, 문화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 다른 하나는 고전소설 작품들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여 디지털 시대의 다매체를 통해 보급, 확산시킴으로써 대중 속에서 살아 숨 쉬는 고전서 사물로 재생산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디지털콘텐츠 개발을 위한 고전소설의 활용방안 시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