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격몽요결에 나타난 율곡의 교육론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06년도에 쓴 논문입니다. 최종적으로 통과되었구요~~
학교에서 대표로 뽑혀서 발표도 했답니다^^

목차

머 리 말
Ⅰ. 격몽요결의 편찬
시대적 배경과 저술동기
Ⅱ. 격몽요결의 내용
Ⅲ . 격몽요결에 나타난 교육론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방법
3. 교육의 내용
1) 독서 교육
2) 생활 예절
맺 음 말

본문내용

교육이라는 말은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시킨다는 의미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은, 동물과 다른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 인간다운 행동을 하도록 이끈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은 인간의 인격을 형성시켜 주고 올바르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명문 학교라는 이름과 성적으로만 인격을 측정하는 사회 현실은 공교육에서 사교육으로 눈을 돌리게 하였으며, 이에 투입되는 비용이 더 많아져 국가경제와 가계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최근에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데 서울대에서는 강남학원 논술 문제를 제외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교육부에서는 사교육비 상승을 이끄는 집단을 ‘정책 표적’으로 삼겠다고 발표하였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공교육과 사교육 사이의 갈등은 점점 깊어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현실은 인성교육이라는 교육의 기본적 목표를 잃고 흔들리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 본래의 의미를 상실하고 추락하고 있는 것은, 교육관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단지 취업이나 입신양명(立身揚名)을 위한 수단으로 교육이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현재에만 존재하였던 것은 아니었다. 조선시대에도 지금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데 조선시대의 교육은 과거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수단으로밖에 인식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