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공동주택의 실내공기질 개선을 위한 방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1. 실내 공기질 오염의 주원인
2. 해결방안
-실내 오염물질과 환기의 관계
-신축공동주택의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안

목차

1. 실내 공기질 오염의 주원인
2. 해결방안
-실내 오염물질과 환기의 관계
-신축공동주택의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안

본문내용

▷ 웰빙’의 사전적인 의미는 ‘안녕’ ‘행복’ ‘복리’를 뜻하는데, 최근에는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새롭게 해석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새집증후군이 큰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고 신축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과 포름알데히드가 원흉으로 꼽히고 있다. 건축자재는 물론이며 가구 및 각종 생활 집기에서 쏟아져 나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로 어린이 아토피에 시달리고 있으며 임산부, 노약자,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비염, 천식 등 각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 실내 공기질 오염의 주원인
실내 공기오염의 원인은 사람들의 호흡,방귀 등 인간활동에 의한 CO2 발생이나 미세먼지악취 등에 의해 공기가 탁해질 수 있다. 신축의 경우 실내공기질 오염의 핵심주범은 MDF나 HDF같은 목재 보드 종류와 거실바닥과 타일의 접착본드 및 실크 벽지에 쓰이는 중도제(다량의 톨루엔)등에서 방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다.
물론 막을 형성하는 본드나 페인트의 경우 일시적(최소 6개월)으로 엄청난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쏟아냄으로 해악이 크다고 볼 수 있으나 시간에 따라 감소의 폭이 크므로 문제가 적다고 보나 소량이라도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주는 톨루엔을 제외한 전자의 경우 일정한 두께 속에 다량으로 들어 있어서 10년 이상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일정하게 품어냄으로써 가장 건강에 위협적이라 말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