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교재 구성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수학)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교재 구성 입니다.

목차

Ⅰ. 단원 선택 이유
Ⅱ.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교재의 구성방향 (‘지수와 로그’ 단원)

본문내용

Ⅰ. 단원 선택 이유

현재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는 수학교과서는 수학교과의 특성상 매우 형식적이고 연역적인 구성으로 되어있다. 분명 교과서 집필자나 교사 또한 수학지도에 있어서 역사 발생적 원리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현실적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다. 수학교육의 목적이 대학합격으로 와전된 지금,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지도보다는 연역적 지도가 훨씬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역적 교재구성은 점점 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갖게 하고, 수학을 고립된 학문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렇다고 무조건 연역적 교재구성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에게는 정확한 공식을 통해 풀이방법을 익혀 시험문제의 정답을 하나라도 더 맞히는 것이 현실일 수 있다.
하지만 오랜 역사를 통해 많은 수학자들에 의해 창조된 학문인만큼 수학의 많은 내용들은 역사 발생적 원리의 구성을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 중 과연 어떤 단원이 역사 발생적 원리의 적용이 가장 적합할까 생각해 보았다. 생각 끝에 고등학교 수학Ⅰ 교과서에 나오는 ‘지수와 로그’ 부분이 떠올랐다.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경험에 비춰볼 때, 우선 고등학교 교과서의 ‘지수와 로그’ 내용만으로는 대학교 수업을 받는 데 큰 어려움이 따른다. 이는 전문적인 학문탐구를 주목적으로 하는 대학수학과 입시위주의 고등수학의 괴리가 상당함을 보여준다. 처음 ‘지수와 로그’라는 개념을 대할 때, “로그의 덧셈은 진수의 곱으로 바꾸고 뺄셈은 진수의 나눗셈으로 바꿔라” 등의 공식을 외웠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만약, 먼저 로그라는 용어는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왜 로그의 개념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로그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등 낯선 기호의 로그라는 개념의 올바른 의미를 지도한다면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충분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