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협상론]한국사회의 집단 이기주의 등 사회갈등이 야기된 사례를 협상으로 해결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회의 집단 이기주의 등 사회갈등이 야기된 사례를 조사하여 간략히 사례를 소개하고, 이러한 갈등을 협상으로 풀어볼 방법은 없는지 논하시오.
[ 한-미 FTA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습니다. ]

목차

▶ 사례
▶ 정부 측 입장
▶ FTA반대단체 측 입장
▶ 현재까지의 한-미FTA 협상 내용

본문내용

한국사회의 집단 이기주의 등 사회갈등이 야기된 사례를 조사하여 간략히 사례를 소개하고, 이러한 갈등을 협상으로 풀어볼 방법은 없는지 논하시오.
▶ 사례 : 한-미 FTA FTA란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의 약자로서, 자유무역협정은 특정 국가간에 배타적인 무역특혜를 서로 부여하는 협정으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지역 경제통합 형태이며, 지역무역협정(RTA: Regional Trade Agreement)의 대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로 인한 정부와 FTA반대단체 간의 갈등

▶ 정부 측 입장
- 세계 각국의 교역이 FTA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적인 흐름이다.]
- 무역에 크게 의존하는 우리나라는 FTA를 이용하여 해외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해야 한다.
- 관세가 없어지고 통상마찰이 완화되어 수출은 증가하게 된다.
- 외국인 투자가 늘어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다.
- 소득과 일자리가 증가하면 양극화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 다양하고 좋은 상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여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 농업의 경우 개방에 민감한 품목들은 관세 철폐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최대한 천천히 개방되도록 하고 개방에 따른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하겠다.
- 농업 경쟁력이 강화되고 우리 농산물이 수출 상품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 의료⋅교육 등 공공성이 큰 서비스 분야는 되도록 개방을 최소화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