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탄소강 용어 풀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탄소강 용어 풀이

목차

강자성체
고상선
고용체
공석
공석반응
공석점
공정
공정반응
공정점
동소변태
모스경도
변태점
브리넬경도
비중
상자성체
석출
수상정
수정
순철
시멘타이트
액상선
어는점
용체
자기변태점
정출
주조
주철
초정
탄소강
탄화물
페라이트
편석
평형상태도
포정
화합물
흑연

본문내용

○ 강자성체(强磁性體)
- 자기장을 걸면 자기장의 방향으로 강하게 자화(磁化)되고, 자기장을 제거해도 자화가 남아 있는 물질.

- 자석에 달라붙는 성질을 갖는 물질을 말하며, 철 ․코발트 ․니켈 및 그 합금이 대표적이다. 강자성체에서는 개개의 원자가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이들 원자들은 외부의 자기장이 걸려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불규칙하게 정열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자석과 같은 효과는 없다. 그러나 외부에서 자석을 갖다대면 그 원자들이 외부 자기장의 방향으로 배열하려 하기 때문에 자석에 달라붙게 된다. 이렇게 외부 자기장의 영향으로 원자들이 일정한 방향으로 배열하는 것을 `자화`라고 하며, 자화된 물질은 그 자신이 자석처럼 다른 강자성체를 잡아 당길 수 있다.
강자성체에서는 전자 스핀이 평행을 이루기 때문에, 자화의 원인인 자기모멘트가 합성되어 커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자기구역(磁氣區域)인 평행을 이룬 스핀의 집단이 모여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자기장 안에서는 그 방향으로 각 자기구역이 향하고, 자기장이 없어진 후에도 그 방향으로 장시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잔류자화(殘留磁化)가 나타난다. 따라서 온도를 높이면 열운동 때문에 그 배열이 흐트러져, 강자성을 잃고 상자성체(常磁性體)가 된다. 이 온도를 퀴리온도라 한다. 영구자석을 비롯하여 투자재료(透磁材料) ․ 자기변형재료 등으로 사용된다.

○ 고상선(固相線)
- 평형냉각조건을 냉각할 때 액상이 완전히 사라지는 온도.

○ 고용체(固溶體)
- 한 금속에 다른 금속 또는 비금속이 섞여 들어가 단일상의 고체상태의 용액을 만드는 경우

- 완전하게 균일한 상(相)을 이룬 고체의 혼합물. 고체의 결정 속에 다른 원소의 원자가 혼입해서 균일하게 분포하여, 용액의 경우와 같은 상태로 된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물에 설탕을 녹이면 외관상으로는 보통의 물처럼 보이지만, 어느 부분에나 설탕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똑같이 달다. 고용체의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인데, 예를 들면 금 속에 은 5%를 혼입한 고체는 외관상으로는 대체로 금처럼 보이지만, 그 덩어리의 어느 부분을 취해서 분석해 보아도 용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5%의 은이 함유되어 있다. 이와 같이 다른 원소를 균일하게 혼입하는 방법에는 대체로 2종류가 있다. 고체의 결정 속에서는 원자가 규칙적으로 일정한 거리간격을 두고 나란히 있는데, 이 경우 인접해 있는 원자의 중심거리는 원자 자체의 크기보다 크지 않다. 즉, 원자와 원자 사이의 틈은 가장 넓은 곳이라도 원자의 지름의 40%밖에 안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