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료찬요를 읽고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전순의′ 에 대하여
Ⅱ.「식료찬요」 에 대하여
Ⅲ. 요약 · 요점정리
1. 제 2 장 상한(傷寒)
2. 제 5 장 비위/반위
3. 제 7 장 안목(眼目)
4. 제 9 장 인후/구설[咽喉 附口舌]
5. 제 10 장 오열(五噎)
6. 제 14 장 제열/불면증(諸熱 附不得眠, 불면증)
7. 제 15 장 구토/해역·비위[嘔吐 附咳逆 幷見脾胃]
8. 제 18 장 수종[水腫, 부종]
9. 제 20 장 창만[脹滿, 배가 불러오며 속이 그득한 증상]
10. 제 22 장 술병[酒病]
11. 제 25 장 설사[泄瀉]
12. 제 29 장 대변불통(大便不通)
13. 제 31 장 제한[諸汗, 여러 가지 식은땀]
14. 제 37 장 추타손상[墜墮損傷, 타박상]
15. 제 41 장 임신제병(姙娠諸病)
Ⅳ. 「식료찬요」를 읽고
Ⅴ. 참고도서

본문내용

제 31 장 제한[諸汗, 여러 가지 식은땀]
도한(밤에 나는 식은땀)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오래된 밀의 쭉정이를 분량에 상관없이 적당량 분말로 만들어 2돈씩 미음에 먹는다. 또한 밀을 대추와 같이 달여 복용하여도 역시 좋다.
식은땀을 그치게 하는 처방으로는 오래된 찹쌀 적당량을 밀기울과 함께 황색이 되도록 볶은 다음, 분말로 만들어 미음에 타서 아무 때나 먹는다. 한번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또는 백자저육을 찍어 먹어도 좋다. 수탉의 뇌를 밀기울에 버무려 박병을 만들어 불에 살짝 굽고 잘게 분말로 만든다. 공복과 잘 무렵에 죽과 탕에 타먹으면 도한이 적어지게 된다.


제 37 장 추타손상[墜墮損傷, 타박상]
손상을 입어 생긴 어혈을 치료하려면 엿을 볶아 술과 같이 복용한다. 타박으로 상처가 생긴 것을 치료하려면 송절을 술에 넣고 달여 복용한다. 말에서 떨어져 붕혈이 있으며, 복만, 단기가 있는 것을 치료하려면 검은콩을 볶아 익힌 다음 찧어 분쇄하고 물을 넣고 달여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여 아무 때나 따뜻하게 복용한다. 뼈를 다쳐 아픈 것을 다스리려면 검은 암탉을 보통 요리하는 방법과 같이 하여 먹는다.
제 41 장 임신제병(姙娠諸病)
임신을 하였는데 태아가 잘 자라기 않고 상태(임신말기의 이상출혈)가 있는 것을 치료하려면 잉어 2마리와 찹쌀 1되를 보통 요리하는 방법과 같이 고깃국을 만든 다음, 파 된장을 넣고 소금과 식초를 약간 넣고 먹는다. 1달에 3~5번 먹으면 매우 효과가 크다.
임신 중의 입덧과 구역 그리고 두통과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려면 모과 큰 것과 꿀을 물에 같이 넣고 모과가 문드러지도록 삶는다. 사기그릇에 넣어 잘게 갈고 밀가루를 넣어 잘 반죽하고 얇게 펴서 장기알 크기로 자른다. 매일 공복에 백비탕(오랫동안 끓인 맹물)에 넣고 삶아 반잔으로 만들어 양념을 하지 않고 담백하게 먹는다.
임신 중의 요통을 치료하려면 콩 1되를 술 3되에 넣고 삶아 7홉을 취한다. 찌꺼기를 제거하고 공복에 복용한다.
임신 중의 심통과 번민을 치료하려면 마자인 1홉을 갈고 물 1잔을 넣고 달여 6분을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아무 때나 따뜻하게 복용한다.

참고 자료

식료찬요, 김종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