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 농산물을 먹어야하는 이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에 와서 우리 농업은 크나큰 위기에 처해 있지요. 아주 오래전부터 한반도에서는 농사가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그 농사를 접어야 할 위기에 온 것입니다. 그 이유는 쉽게 이야기할 성질이 아니며 또한 쉽게 설명도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업 국가였으나 1960년대 이후 수출주도형 공업화로 방향을 틀면서 공업국가로 탈바꿈하게 되었으며 그러면서 나타난 문제점은 도시 집중화 및 농촌 공동화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WTO 체제의 출범에 의하여 농업도 국제적인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됨으로써 많은 어려움에 봉착한 것이지요.

목차

1. 우리나라(한반도)의 농업은 ?
2. 왜 국내산 농산물이여야 하느가 ?
3. 수입농산물이 왜 좋지 않은가 ?
4. 가공식품의 문제점은 ?
5. 무엇을 먹을 수 있을까?

본문내용

1. 우리나라(한반도)의 농업은 ?

우리의 조상들은 신석기시대에 정착생활을 하면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벼농사를 짓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볍씨들이 곳곳에서 출토되고 있으며 삼한시대에는 이미 보리 ·기장 ·피 ·콩 ·참깨 등 5곡의 재배뿐만 아니라 누에를 치고 명주를 짜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삼국시대의 고구려에서는 1세기 초에 원예 및 식량작물이 재배되었고 짐승으로 쟁기를 끄는 경운작업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백제에서는 5곡과 함께 과일 ·채소 ·삼 ·뽕나무 ·약용식물 등이 재배되었고 이러한 기술들이 일본에 전해지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신라에서도 5곡의 재배와 더불어 견직물. 목축과 더불어 짐승을 이용한 경운이 발달하였으며 서기 114년(신라 지마왕 3) 및 139년(신라 일성왕 6)의 기록에 의하면, 보리 ·콩은 1년 1작 또는 1년 2작의 작부형식이 실시되었다고 합니다. 《수서(隨書)》에 의하면, 논에 보리를 재배하는 2모작 형태의 농업도 이루어졌고 《삼국유사》 《삼국사기》에 의하면, 서기 24~56년에 쟁기의 원형이 나타났고, 지증왕 ·문무왕시대에는 축력쟁기 ·쇠가래 ·괭이 ·낫 ·호미 등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