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노조효과성 분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노조효과성분석로 엄청난 자료로 준비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와 가설
1) 노동조합 효과성에 대한 논의
2) 고성과작업조직에 대한 논의
3) 가설 검토

3. 자료 및 변수

4. 분석결과

4. 분석결과와 시사점

본문내용

1) 노동조합 효과성에 대한 논의

노동조합 효과성에 대한 논의는 조직론의 조직효과성 개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조직론 분야에서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논의는 크게 보면 목표중심 접근과 시스템적합성(systemic fit) 접근, 그리고 정치적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목표중심 접근은 환경으로부터 상대적으로 폐쇄된 조직모델과 의사결정의 합리성(closed and rational model)을 강조하며, 여기서 조직효과성은 합리적 결정에 의해 선택된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반면, 시스템적합성 접근은 조직의 외부환경 의존성을 강조하며, 외부환경에 대한 조직적 적합성의 정도에 따라 조직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본다. 조직적 적합성은 외부환경 변화에 맞추어 적절히 전략을 선택하는 외적 적합성과 전략에 적합하게 내부구조와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내적 적합성으로 구성된다. 한편, 정치적 접근은 조직 의사결정의 합리성이 조직의 구성 주체들의 다양성에 의해 근본적으로 제약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조직의 구성 주체들은 각기 다른 이해관계를 지니기 때문에 이런 맥락에서 조직효과성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충족시키는데 있다(satifying model).
조직효과성 개념을 노동조합 맥락에 적용시킨 논의들은 초기의 목표중심 논의에서 이후에는 과정 중심 논의로 초점이 옮겨져 왔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조합유효성의 차원, 기준, 모델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왔다. 우선 Kochan(1980)은 노동조합효과성을 “노조의 목표 성취가 가능하도록 하는 활동과 조직 특성”으로 정의함으로써 목표중심적인 노조효과성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에 의하면, 노조의 목표는 2가지 수준에서 존재하는데, 제1수준은 상시적 목표들로써 조합원 참여, 고충처리, 조직화, 지도자와 전문가의 육성, 정치활동 참여 등이며, 제2수준은 비상시적 목표들로 단체교섭, 노조승인선거 승리, 조직화운동(membership drive)의 완성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