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죽림칠현 및 지괴와 지인소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죽림칠현 및 지괴와 지인소설 레포트입니다.
시, 소설의 중간 중간을 삽입하여 알아보기에도 쉽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음 좋겠습니다.

목차

1. 위진 남북조 시대의 정치적 상황
2. 위진 남북조 시문의 풍류 세계 - “풍류정신의 개화기”
3. 현학과 자연
4.죽림칠현(竹林七賢)
5. 인성 해방주의 위진남북조 소설의 출범
⑴ 志怪類 - 중국 소설의 영원한 괴담과 낭만
⑵ 志人類 - 개인의 성정을 존중하는 위진인의 풍류
⑶ 諧謔類 - 중국 최초 笑話集의 등장
6. 맺음말

본문내용

1. 위진 남북조 시대의 정치적 상황
위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사회가 가장 혼란스럽고 분열되었던 시기로 정권 탈취의 악순환과 그에 따른 정치적 부패와 전란 때문에 염세적인 세계관이 팽배하였다. 특히, 한나라 말기에 이르면 대규모의 농민봉기가 일어나면서 통치계급은 사분오열되고 지주 호족은 군대를 모아 자립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한나라를 엄청난 혼란에 빠뜨렸고 그 결과 220년에는 한나라가 망하고 위(魏), 촉(蜀), 오(吳) 삼국이 성립하는 국면에 이르렀다. 그 뒤 위나라가 촉을 무너뜨리고 다시 서기 265년 사마씨(司馬氏)가 위나라를 대신해 서진(西晉)을 세웠지만 317년에 이르러 중국의 북쪽에는 흉노, 갈, 선비, 강, 저 등의 다섯 이민족이 서로 나라를 세우고 무너뜨리는 일을 반복하는 5호 16국(五胡十六國) 시대를 열었고 남쪽은 한족의 여섯 왕조가 바뀌는 혼란을 맞았다. 이 시기는 589년 수나라의 통일로 막을 내리는데 이 시기를 앞 시대와 합쳐 위진남북조 시대라고 한다. 따라서 후한의 멸망부터 치더라도 무려 369년간의 혼란이 계속되었다.

2. 위진 남북조 시문의 풍류 세계 - “풍류정신의 개화기”
위진남북조 시대의 문학에서 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이 시대의 시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보통 詠懷, 遊仙, 招隱, 玄言, 田園, 山水, 宮體, 新體, 永明시 등 수없이 많은 시들을 거론하게 된다. 이 시대는 한말 건안시의 우수한 전통을 이어받아 중국시의 전성시대인 唐代 못지않게 다양한 시들과 위대한 시인들을 배출한 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이 시대의 시들은 당시의 시대정신인 노장과 현학의 영향으로 내용면에서 다소 도가 일변도로 흐른 성향이 짙었으니, 상대적으로 唐詩와 같은 다채롭고 웅장한 스케일을 가지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위진 남북조 시의 풍류 세계는 그 시대사상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대체로 비교적 담담하고 悠閒하며 청일한 색채를 띠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漢樂府의 전통을 이어받은 평민 문학의 시가는 이 시대에 남북으로 나눠지면서 각각 정열적이고 활발한 양상을 띠고 발전하여 귀족들의 문학과는 판이한 풍류 세계를 보여주었다.
위진 남북조의 산문은 對遇의 형식을 갖춘 변문이 매우 성행하여 지금까지 그 중요성을 알지 못했다. 하지만 문장의 아름다움과 그 속의 풍류정신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참고 자료

풍류정신으로 보는 중국문학사, 최병규, 예문서원
중국문학의 인식과 지평, 오태석, 역락
중국고대 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