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가정생활관리교육 식품위생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가정생활관리교육 시간에 했던 식품위생실험 (손과 식품의 세균수 측정)의 결과와 고찰에 관한 결과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결과표(식품/손에 오염된 세균 수 기록-06.12.6)
2.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즉, 1,2 조에서 실험한 사람과 3,4조에서 실험한 사람이 다른 사람이었기 때문에 손을 씻는 방법, 그 정도, 손을 씻는 습관 등 많은 변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일부러 더럽힌 손이 아닌, 평소 생활 중의 손을 가지고 실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세균이 검출되어있다는 것과 손을 씻음으로써 그 수가 현저히 감소했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손에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고 이것은 눈, 코, 입 등 으로 옮겨져 질병을 감염시킬 뿐만 아니라 물건으로 옮겨져 또 다른 사람에게 까지 전염 시키게 된다. 따라서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뿐만 아니라, 콜레라, 세균성 이질, 식중독, 유행성 눈병 등 대부분의 전염병 및 식중독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6 조에서는 달걀 세척 전·후 세균 수 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조리 시에 씻지 않고 무심코 사용하게 되는 달걀에 많은 수가 상재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식품에 붙어 있는 세균은 우리 손에 의해 음식으로 전달되어 또 다른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실험 결과에서 세척 전·후의 세균 감소율이 90.81%로 그 세균수가 현저하게 감소하였듯이 조리 시 반드시 식품을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할 것이다.
본 실험을 통해 우리의 손과, 우리의 손으로 조리를 하는 식품에도 많은 수의 세균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것은 비누나 세제로 깨끗이 씻음으로서 감소될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따라서 우리는 평소에도 자주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과 더불어, 식품 조리 시에도 식품에 대한 청결을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습관은 어릴 때부터 길러지는 것이므로 초등학교 때부터 안전한 식생활의 기본 원칙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