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자동차 팀조립방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팀조립방식에 대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6PAGE의 내용으로 목차의 소개와 같은 순서로 작성하였습니다.인적관리시간에 작성한 레포트로써 인적자원관리와 조직관리 생산관리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현대 자동차 팀 조립방식
1.현대 자동차의 팀 조립방식-반(班)-
2.현대 자동차의 팀 조립방식 특징
3.현대 자동차의 린 생산방식의 도입에 따른 특징(도입과정에서의 변환)
4.현대자동차 울산 공장과 아산공장의 생산체제 비교
5.현대자동차 생산방식의 문제점
6.현대자동차의 팀 조립 방식의 적용 성공 조건 -
7.한국 자동차 제조업에 팀 조립 방식의 적용에 대한 전제 조건

본문내용

현대 자동차 팀 조립방식
1.현대 자동차의 팀 조립방식-반(班)-
현대자동차에서 반(班)은 작업 팀으로서 직접적 생산과정에서 기본 작업단위이다.
반 내에서 작업자는 상호협력에 기초해서 직무분배 및 직무할당에 있어 일정한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 1개 작업반은 3조(組) 3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위 작업반은 일본식 작업 팀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인원은 2배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 작업단위로서 반(班)은 직무분담과 직무실행에 있어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IE 요원(조립기술과)의 작업분석에 따라 과업 및 공정범위가 작업단위, 즉 작업반(班) 단위로 분배되면 작업단위간 직무경계 및 작업범위가 확정된다. 그 다음은 반장의 책임 아래 개별 작업자의 특성에 맞게 과업이 최종적으로 재분배되지만, 직무순환으로 작업자간 직무경계가 항상 고정화되지 않는다.
반 내에서 인접공정의 작업지연 혹은 설비결함 발생시 인접 작업자를 지원해주는 작업자간 상호협력이 ‘관행화’되어 있다. (이와 같은 작업단위는 과업이 개별 작업자 단위로 분배되고 노동자간 직무경계가 엄격하게 구분되어 관련 공정의 단순한 기술적 결합에 불과한 포드주의 작업단위 개념과 다르다.) 현대자동차의 작업조직은 과업이 반 단위로 분배되어 작업자간에 상호 분담되고 체계적 직무순환이 실시되는 일본형 작업 팀 개념을 일부 갖고 있다.
2.현대 자동차의 팀 조립방식 특징
① 작업반의 자율적 직무순환에 의해 형성된 다기능화는 자율적 직무순환의 범위가 작업반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린 생산방식의 ‘저위 다기능화’보다 낮다. 따라서 작업조직의 기능적 유연성은 린 생산방식보다는 낮고 전통적인 미국식 포드주의보다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다기능화는 ‘반 내 저위 다기능화’이고, 린 생산방식은 ‘직제 간 저위 다기능화’이다. 아울러 19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현장감독자의 직무통제력이 약화되면서 노동자의 자율성이 일부 증대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