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결정모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행정학원론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합리모형
2. 만족모형
3. 사이버네틱스 모형
4. 점증모형
5. 혼합주사모형
6. 최적모형
7. 쓰레기통모형

본문내용

1. 합리모형
규범적 모형이라고도 하며 가장 이상적인 모형이다. 합리모형은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을 전제로 하며 정책결정 과정을 설명한다. 곧, 결정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이 모형은 경제학, 경영학, 수학 등의 학문을 배경으로 하여 발전된 모형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목표를 세우고, 대안을 창출해 내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최선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제시된 모형이다. 즉,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모든 대안을 수집한 후에 최선의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인간의 분석능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러한 전제나 가정이 지켜질 수 없다는 점에서 비현실적인 모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논평-나도 이 모형의 비현실성을 꼬집어 말하고 싶다. 결정자가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 하는 것 자체가 큰 오류이며 인간의 이성과 합리성은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만약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결함이 생긴 다면 이 모형은 상당히 실효성을 잃게 될 것이다.

2. 만족모형
만족모형은 인간의 외적 제약조건과 내적 심리적 제약조건(정보처리과정상의 제약요인, 선호성의 제약요인, 습관적 행동성향)에 의하여 합리모형에 의하여 결정이 되지 못함을 고려한 개인의 의사결정행태를 설명한 모형이다.
Simon의 인간이 합리적인 결정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목표의 선택과 관련한 인간의 가치판단의 문제와 대안의 비교분석과 관련된 사실 문제의 한계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그는 사실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합리성의 제약을 받는 의사결정자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행위를 하게 된다고 한다.
이는 사실중심의 귀납적 접근방법으로서 인간 인지의 제약 속에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을 찾으려 한다. Simon, March 등의 논리실증주의에 의하여 제시된 이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