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화학실험]착화합물의 안정도(안정도상수) 실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착화합물의 안정도 개념을 이해하고 몇 가지 리간드에 따른 색깔변화로서 착물의 상대적인 안정도를 조사해본 일반화학실헙이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기구
3. 시약
4. 이론 및 실험원리
5. 실험방법
6. 실험결과
7. 고찰 및 토론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착화합물의 안정도 개념을 이해하고 몇 가지 리간드에 따른 색깔변화로서 착물의 상대적인 안정도를 조사한다.

2. 실험기구
- 시험관
- 시험관대

3. 시약
- 0.01M 철백반
-
- 2%
- 2% 표준용액
- 2% 살리실산 (95% 에탄올 용액)
-
-

4. 이론 및 실험원리
황산구리 용액에 암모니아수를 소량씩 가하면 처음에는 하늘색(sky blue) 침전이 생겼다가 충분히 더 넣으면 짙은 청색으로 된다. 이와 같이 색의 변화는 사아쿠오구리(Ⅱ) 착이온에서 수산화구리, 를 거쳐 구리이온이 사아민구리(Ⅱ)착이온, 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반응식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 평형상수인 K를 착이온의 안정도상수(Stability Constant)라고 한다.
이 값이 클수록 착물의 안정도는 크다고 할 수 있다. K의 역수인 1/K을 착이온의 불안정상수라고도 하며 이 값이 해리상수(Dissociation Constant)에 해당한다.
구리 이온의 농도에 비하여 리간드인 암모니아의 농도가 대단히 클 때는 사아민구리(Ⅱ) 착이온이 주생성물이 되나, 리간드의 농도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을 때는 중간단계의 여러 가지 착물이 형성하므로 농도와 안정도상수의 관계식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