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기복신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인의 기복신앙. 무속신앙, 금기등에 대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저의 생각을 곁들여서 심혈을 기울여 쓴 작품입니다.
그리고 A+맞았구요 ^0^
아마 후회 없으실 겁니다.

목차

1. 한국의 종교적 흐름

2. 한국인의 민간신앙
1) 한국인의 금기 (禁忌)
2) 부적
3) 태몽
4) 한국의 점(占)

본문내용

1. 한국의 종교적 흐름
정갈히 차려입은 아주머니네들이 머리에 무언가 이고 치성 드리러 산길을 가는 모습과 한밤 탑의 갑석에 수십 개의 촛불을 밝혀져 있는 장면을 본적이 있다. 기도와 관련된 한국종교의 평범한 일면이다.
종교와 종교문화는 뜻을 달리하는 용어로 이해되기 쉬우나 기실 같은 것을 가리키는 말로서 다만 다른 안목에서 유래하였을 따름이다. 후자는 종교를 문화 하나로 보는 입장을 취한다. 문화인류학의 관점이 그것이다. 이 학문분야에서 종교는 정치,법제,법,예술,언어등과 마찬가지로 문화의 한 갈래를 이루는 것으로 본다. 한 사회의 전체 문화 가운데 종교는 하나의 하위문화라는 구조적인 이해가 거기에 있다. 다른 하위문화들과의 관계를 고려함이 없이 종교만을 거론하는 것과는 안목이 사뭇 다르다.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의 무와 더불어 공존을 연출하였다. 성리학지 전횡한 조선조만 하더라도 불교, 도교, 무는 억압과 천대 속에서도 존재하여 신앙되었다. 조선왕조 이전의 시대에 비하면 오늘날 다종교 공존의 상황은 종교의 숫자에서 뿐 아니라 그 양상이 심히 혼란스럽다. 숫제 다종교 혼재요, 난립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문득 생겨났을 턱이 없는 한국종교사의 맥락에서 그 특징적인 성격과, 연결 지어 들여다 볼 일이다.

고조선 사회에서 삼국시대 초기에 이르기까지는 고대신교로서의 무가 신봉되었다. 그 기반 위에 유,불,도가 이 땅에 들어와 정착하였다. 이들 종교는 일정한 토착화의 과정을 거친 후 사회에 두루 신앙되면서 정치, 경제,사회, 예술 등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이 형성에 크게 이바지 하였다. 조선조 중엽 이후에는 서학의 도입과 함께 천주교회가 들어와 곧이어 개신교도 들어와 자리 잡게 되었다. 종교는 궁극적 관심이자 절대신념 체계이기에 일반적으로 통합적 가치기중을 부과한다. 그래서 다른 종교나 가치관을 용납하지 못함이 보통이다. 종교 사이의 갈등으로 인하여 이내 엄청난 피를 부른 사실을 우리는 역사의 장 곳곳에서 확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