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손상시 운동재활방법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미상 목손상및, 교통사고로인한 목의 부상시 재활치료방법및 사진이수록

목차

목손상
증상
치료
재활
치료법
운동요법
목 부위의 스트레칭
앞으로 굽히는 스트레칭
뒤로 제끼는 스트레칭
옆으로 굽히는 스트레칭
목손상의 재활 운동시 주의점
운동 동작및 설명

본문내용

목손상
목과 머리를 갑자기 돌리거나 앞으로 뒤로 돌렸을 때 목을 다치게 되는데, 스포츠 현장에서럭비, 미식 축구, 유도, 체조, 등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일반인의 경우는 자동차 급정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는 상처를 입은 직후부터 경부 특히 후경부 전체에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지만, 상처를 입은 직후에 통증은 그다지 없어도 2~3일 지나면서 통증이 증가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
무엇보다 경추염좌는 상처를 입은 직후에 안정이 제일이다.

재활
맨 처음 실시하는 온열요법을 15~20분간 하고 곧바로 모든 방향으로 자신의 힘으로 실행하는 자동적 스트레칭 방법으로 근육을 신전 시키는 운동을 실시한다. 운동방향은 앞으로 굽히기, 뒤로 제끼기, 우측으로 굽히기, 좌측으로 굽히기 등을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천천히 실시한다.
이때 한 방향으로의 운동에 저항을 가하여 실시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손 힘이나 고무벨트나 수건 등으로 끌어당기면 파트너 손 힘 등의 저항에 대하여 천천히 운동하며 저항의 힘은 1주일 단위로 조금씩 증가시킨다면 효과가 나타난다.

목손상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어깨 결림증이나 목통증은 스포츠 특유한 손상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목손상이 발생되는 많은 장해이며 가벼운 목 외상 뒤에 불쾌한 목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일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