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철학 및 교육사 중간고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에 관한 문제를 교수님께서 내 주시고, 답을 달아 제출하는 시험이었습니다.

1번 답에 대한 점수는 A+였고, 2번 답에 대한 점수는 B+였습니다.
자연인에 대한 정의가 모호하다고 지적하시더군요.
참고하시어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

목차

1. 플라톤의 대화편 『메논』에서 궁지에 몰린 메논은 다음과 같이 소크라테스를 공격하며 자신의 상태를 고백한다. 메논이 묘사하는 ‘aporia’의 상태를 개념적으로 간단히 설명하고 이 상태의 교육적 의의를 기술해 보아라. 그리고 자신의 실제 경험을 들어 ‘aporia`상태를 풀어 설명해 보아라. 이러한 자신의 실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메논을 ‘aporia` 상태로 이끄는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식이 ‘교사’로서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또한 간단히 써라. (1쪽 반-2쪽, 배점: 70점)

2. 루소는『에밀』제 1부에서 자연인을 길러야 하는 이유와 더불어 자연인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여기저기서 묘사하고 있다. 그가 여기서 묘사하고 있는 자연인의 특징 중 두 가지만 골라 그 특징을 중심으로 자연인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람인 것 같은지 나름대로 재구성해 보아라. (반쪽-1쪽, 배점: 30점)

본문내용

1. 플라톤의 대화편 『메논』에서 궁지에 몰린 메논은 다음과 같이 소크라테스를 공격하며 자신의 상태를 고백한다.

아아, 소크라테스님. 제가 당신을 만나기 전에도 소문을 들었지만 당신은 스스로도 곤경에 빠져있으면서 또한 다른 사람들조차 그렇게 되도록 만드는 분이시군요. 당신은 지금 바로 저를 그렇게 만들고 있습니다. 저에게 마술을 걸고 마법의 약을 주고 주문을 외워서 급기야 저를 완전히 진퇴양난에 빠뜨렸습니다. 좀 익살스러운 말을 해도 괜찮다면 당신은 외면적인 모습이라든지 그 밖의 어느 측면에서 보나 납작한 바닷물고기인 전기가오리와 꼭 닮았다고 생각됩니다. 그것은 무엇이라도 자기에게 가까와지거나 또 닿기라도 하면 마비를 시켜버리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저를 그와 똑같이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제 입과 정신이 마비되어서 도대체 무어라고 대답을 하여야 좋을지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훌륭함에 대해 여러 번에 걸쳐 수없이 많은 연설을 했고 심지어는 썩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훌륭함이 도대체 무엇인지 말할 수가 없습니다......(p. 12-13)

위의 지문에서 메논이 묘사하는 ‘aporia’의 상태를 개념적으로 간단히 설명하고 이 상태의 교육적 의의를 기술해 보아라. 그리고 자신의 실제 경험을 들어 ‘aporia`상태를 풀어 설명해 보아라. 이러한 자신의 실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메논을 ‘aporia` 상태로 이끄는 소크라테스의 대화 방식이 ‘교사’로서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또한 간단히 써라. (1쪽 반-2쪽, 배점: 70점)

aporia라는 것은 자신의 선지식이 모두 부정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이 지금까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모든 사실들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을 때의 혼란의 상태를 말한다고 한다. 그럼으로써 자기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인정하게 되는 단계로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의도된 상태인 것이다. 즉, 학습자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에 대해 자각함으로써 학습자의 심리를 배움이 가능하도록 준비시킨다. 본인 스스로가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생기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