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의 사상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르크스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마르크스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풀어썼다기 보다는 요점정리의 형식이구요.
마르크스의 생애와, 마르크스의 이전의 사회주의, 마르크스의 사상을 다루었습니다.
마르크스에 대해 공부하실 목적으로 보실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목차

1. 마르크스의 생애 [Marx, Karl Heinrich, 1818.5.5~1883.3.14]
2. 마르크스 이전의 사회주의
3. 헤겔, 포이에르바하
4. 마르크스의 방법
5. 역사와 계급투쟁
6. 자본주의

본문내용

5. 역사와 계급투쟁
1) 생산과 사회
☞ 인간의 생산 : 물질적이고 사회적. ⇒ 생산의 물질적 측면 : 생산력, 사회적 측면 : 생산관계.
☞ 생산수단을 통제하는 사람을 조사하지 않고서는 생산의 성격과 사회의 성격을 이해할 수 없다.
← 어떤 노동과정도 생산수단 없이는 행해지지 않고, 생산수단의 분배는 사회가 계급으로 분화하는 열쇠가 되기 때문. 직접생산자와 생산수단의 분배는 생산력이 일정한 수준으로 발전했을 때에만 일어남
⇒ 계급사회 : 생산수단을 통제하고 있는 소수가 잉여노동을 수탈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음. 지배 계급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노동 대중에게 더 많은 노동 부과.

2) 생산양식과 계급투쟁
☞ “지금까지 존재한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
☞ 노예제 사회의 노예나, 봉건사회의 농민은 생산수단으로써 물리적 힘으로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자는 법적으로 자유롭다. 착취는 생산자의 신체적 종속이 아니라 경제적 압력, 특히 노동자가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통해 이루어진다.
⇒ 자본주의의 발전은, 오직 자기 노동력밖에 가진 것이 없는 노동계급이 창출됨으로써 가능했던 것.
☞ 노동자는 법적으로 자유로우며, 자본가를 위해 자발적으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착취는 은폐되어 있지만 현실적이다.
☞ 사회적 생산관계(경제구조)와 생산력(인간의 노동력)은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것이지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다. (← 가혹한 수탈에 이은 봉건제도 농민경제의 붕괴)
☞ 한 생산양식의 다른 생산양식으로의 교체는 구지배계급이 수탈되고 새로운 계급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폭력 혁명을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마르크스의 사상, 알렉스 캘리니코스, 북막스,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