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화 우라늄탄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화 우라늄탄과 일반 우리늄과 는 큰차이가 있다. 핵폭탄과도 말이다.무엇이 차이가 나는가?
어떤위력을 가지는가?

본문내용

미군이 이라크 공격에 열화 우라늄탄을 사용했다고 인정하면서 열화 우라늄탄과 이라크 TV 공격에 사용된 e폭탄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열화 우라늄탄은 천연 우라늄에서 원자력 발전소 연료 등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찌꺼기인 열화우라늄으로 만든다. 전차 등 두꺼운 장갑을 뚫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핵무기는 아니지만 핵 분열성 물질인 우라늄235를 포함하고 있다. 때문에 폭발 순간 인체에 치명적인 미세한 방사능 먼지를 발산한다.

이라크 전쟁이 진행 중인 현재, 이런 기사를 읽는 것은 너무도 쉬운 일이다. 그렇다면 과연 열화 우라늄은 무엇일까?

두산세계대백과에 따르면 감손 우라늄[depleted uranium]은 우라늄의 하나로 DU 또는 열화(劣化)우라늄이라고도 불리운다. 이는 우라늄235 a235U의 함유량이 천연 상태(0.7%)의 우라늄보다 낮은 우라늄을 말하며, 천연 우라늄에서 235U를 분리하고 난 나머지나, 핵 원료로서 235U만을 핵분열(연소)시킨 다음 사용 후 핵연료를 처리할 때 생긴다.

238U이 거의 100%인 것과, 235U를 0.7%∼0%의 중간 정도 함유하는 것이 있는데, 핵적(核的) 성질 외에는 보통의 우라늄과 같으므로 천연우라늄과 마찬가지로 합금용 등 금속학적 용도나 연구실험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전환로 ·증식로에서는 이것을 블랭킷(blanket) 연료로 사용하여, 감손 우라늄 속에 있는 238U을 플루토늄으로 전환시키는 데 사용한다.

그렇다면 이 열화 우라늄이 왜 문제인 것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