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계와 함께 배우는 경제학 요약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통계와 함께 배우는 경제학 요약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경제문제가 어렵고 재미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경제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가 한시도 경제문제를 생각하지 않고는 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어려운 경제학을 경제학자들은 어렵고 딱딱한 경제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이전보다 경제학이 훨씬 더 가까이 우리 곁으로 다가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아직 부족한 것도 인정해야 할 현실이다. 따라서 경제학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전문가들의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 그러한 노력 가운데 하나가 이론과 현실을 접목시키는 것이다. 경제현실을 이야기할 때 가장 두드러진 것은 통계라고 할 수 있다.
통계를 경제에 접목시켜 경제에 대해서 조금 더 현실적으로 다가가보자..

본 론
1. 국민소득의 순환
경제학에서 말하는 경제주체는 경제활동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구분한다. 가계(households), 기업(producers), 그리고 정부(government)이다.
가계는 생산에 필요한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소득을 얻으며, 이렇게 해서 얻어진 소득을 지출함으로써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한다. 결국 가계는 생산요소시장에서는 공급자가 되고, 생산물시장에서는 수요자가 된다.
기업은 가계로부터 생산요소를 구입하고, 이를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판매함으로써 수입을 얻게 된다. 결국 기업은 생산요소시장에서 수요자이고, 생산물시장에서는 공급자가 된다.
그런데 이러한 거래가 시장에서 항상 부드럽게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시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시장실패라고 한다. 시장이 실패하면 제 3의 경제주체인 정부가 개입을 하게 된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기초로 하여 경제 전체의 균형이라는 개념을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