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피임법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임의 필요성, 피임법의 종류와 장담점을 기록한 글

목차

1. 피임의 필요성

2. 피임법이란?

3. 피임방법
1) 남성 피임법
2) 여성 피임법

본문내용

1. 피임의 필요성
최근 성이 크게 개방되고 자유스러워짐에 따라 원치 않은 임신으로 고통 받는 여성의 수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사생아의 수나 낙태의 빈도도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으며, 특히 십대 미혼모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으로써 낙태나 미혼모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과거 성의 억제만을 강요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성을 이해시키고 성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차원의 단계별 교육이 필요하다.
피임이란 교접이란 행위와 생식이라는 행위를 분리하려는 여러 가지 방법을 말한다. 사람이 결혼을 하면 부부간에 건강한 성생활을 하여야 하며 또 건강한 성생활의 결과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고 출산한 아기를 건강하게 키움으로써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행복한 가정을 꾸미자면 여러 가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일들이 많겠지만 아기를 계획하고 책임 있게 출산하고 키우는 일은 어떤 일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그렇게 하자면 아기를 임신하는 일이나 임신하지 않도록 하는 일들이 매우 중요하다. 아기를 원하지 않는 상태라면 피임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임신의 원리를 알면 임신을 원할 때 임신을 할 수 있으며 피임의 원리를 알고 있으면 피임하고자 원할 때 성공적으로 피임을 할 수 있다.

2. 피임법이란?
피임법은 정확한 명칭으로 수태조절(受胎調節)이라 칭하고, 그 정의를 ‘수태를 인공적으로 조절하는 일’이라 한다. 전에는 산아제한·출산조절이라고 했으나 조절 대상이 분만이 아니고 수태이기 때문에 수태조절로 개정되었다. 모체의 건강이나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임신해서는 곤란한 사정이 있을 때 피임을 계속하고, 아이가 필요해지면 피임을 중지하고 임신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수단을 사용해서 수태를 인공적으로 조절하여 산아를 제한하는 것이다. 이미 임신한 것을 인공적으로 중절하는 것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피임의 실패는 도리가 없기 때문에 바른 피임의 지식을 얻어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해서 바르게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태조절에 응용되는 피임법은 수정저지법과 수태저지법으로 대별되지만 모두 일시적인 피임법이다. 이것은 국가가 주체인 경우에는 인구정책이 되며, 가정이 주체인 경우에는 가족계획이 되는 가장 합리적인 수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