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공학의 분야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토목공학에 어떠한 분야가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기위한 글

목차

Ⅰ.서 론

Ⅱ. 본 론
1. 구조공학 분야
2. 도로 및 교통공학 분야
3. 지반공학 분야
4. 수자원공학 분야
5. 댐, 해양 및 항만공학
6. 환경공학 분야
7. 측량 및 GPS 분야
8. 시공관리 및 건설경영 분야
9. 철도공학 분야
10. 원자력 분야

Ⅲ. 결 론

본문내용

토목공학의 분야는 크게 구조공학분야, 수공학분야, 토질공학분야, 측량학분야, 시공학분야로 나눠지는데 오늘날의 토목공학은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치해석기법과 원격탐사, 인공지능, 대형컴퓨터,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하는 첨단의 기술분야로서 발전되고 있다.

학문적으로는 아주 광범위한 분야로 복잡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알고 보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교통의 편리를 위해서, 물자를 운송하기 위해서 도로, 철도, 항만, 공항공학이 있고, 도로, 철도에 관련해서 교량 ,터널공학이 있다.
도시의 건설과 재개발은 도시계획, 상하수도가 담당하고, 하천과 수자원의 개발에는 하천, 수력, 댐공학 등이 있다. 환경보호면에서 이제까지 하천의 홍수방어는 하천공학에서 연구되었지만 해안의 침식방지 및 해일대책으로 해안공학이 생기고, 도시의 공해방지를 위생공학이 취급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토목공학의 다양한 분야들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그에 따른 연구와 새로운 시스템, 계획, 기술개발 등에 대해 설명하겠다.


Ⅱ. 본 론

1. 구조공학 분야

* 구조 연구
사회의 발달에 따라 구조물이 대형화, 중량화 되면서 특수 구조물의 건설이 증가하고, 기존 구조물의 유지관리가 새로운 구조물의 건설 못지않게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는 등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현행의 시방서를 적용할 수 없거나 시방서를 보완, 적용해야하는 구조물이 증가하면서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신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토목구조분야에서는 장대교량(사장교 및 현수교)의 연구, 고속전철용 교량의 해석 및 설계기법의 개발, 구조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교량관리체계 개선대책연구, 그리고 시방서 개정작업 등의 연구를 수행한다. 건축구조분야에서는 초고층 건물과 장스팬 구조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건축물 안정성 제고를 위한 각종 부수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구조재료분야에서는 구조체의 열화, 보수, 보강 및 재료의 거동 등에 대해 다양하게 연구한다.

* 구조시스템 개발 연구
새로운 구조시스템 개발을 위해 선도기술개발사업 `고속전철 교량 기술 개발`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고속전철 교량기술 개발은 총 6년에 걸쳐 수행되며 1차년도에는 고속철도를 위한 박스거더와 강합성교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