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4-2-4과학 화석을 찾아서 세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4학년 2학기 과학 화석을 찾아서 단원의 세안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2. 통합 및 관련

3. 단원의 목표
1)인지적 2)정의적 3)심동적

4. 단원의 지도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7. 본시 학습 계획
1)학생 실태 분석
2)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은 앞서 학습한 ‘3. 지층을 찾아서’ 단원과 연계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원으로서 지구 영역에서 중요한 변화와 순환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기초 경험으로서 제공하기 위해 설정되어 있는 단원이다. 그 중에서 특히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변화를 다루고 있어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단원이며, 특성상 많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은 화석의 관찰을 통해 화석이 무엇인지 알고, 모형을 통해 생물의 흔적이 지층에 남게되는 원리를 이해한 후 생물의 매몰에서부터 발견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또, 과거 생물의 흔적인 화석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통해 화석이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 학생관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들은 피아제의 인지 발단 단계로 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자연 현상을 관찰할 때 주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감소하고 객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해지며 현상의 발생을 시간적 순서나 물체 상호간의 직접적인 관계에 의해서 이해하려 하고, 분석적으로 세밀한 관찰을 함으로써 현상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원인을 설명할 때는 현상위주로 설명하며 현상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원인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추리할 수 있다.
따라서 4학년 학생은 보고, 생각하고, 다시 보는 일이 가능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구체물을 통해서 사고가 진행되어 가며, 추상적인 것이나 논리에 혼선이 생기면 생각에 혼란이 일어나거나 비약하여 생각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때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는 사물이나 자연 현상의 관찰 결과를 근거로 하여 일반화를 시도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지도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