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대의 사회상황과 배경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청대의 사회상황과 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퀄리티 장난 아닙니다. 한달동안 만든것 !!
A++는 당연 합니다. ㅋ
교수님 완전 감동 하시더이다.

목차

I.『홍루몽』과『유림외사』
청대의 사풍 / 홍루몽논쟁 / 과거와 중국사회 / 청의 고증학
II. ‘십전노인’ 건륭제
판도의 확대 / 청 왕조의 통치구조
Ⅲ. 호황의 시대
빈발하는 식량폭동 / 구미선 무역의 활성화

본문내용

▷ 청대의 사풍(士風)

청대 중기 사람들의 눈으로 되돌아보면, 명말의 사대부는 그 세력을 위세로 횡포를 부려 서민을 괴롭히는 자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천하를 구제하려는 뜻을 가지고 강직하고 올곧은 언론으로 사대부의 기개를 나타내는 자도 있었다. 그에 반해 청대의 사대부는 좋든 나쁘든 얌전해졌다고 그들은 느끼고 있었다.
사대부가 젊잖아진 것은 대개 청 왕조에 의한 ‘문자의 옥’을 비롯한 엄격한 단속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명대에도 탄압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대에는 죽음을 각오하고 스스로의 기개와 절의를 보여 명성을 얻으려는 자가 끊이지 않았다. 역시 거기에는 사람들의 기풍의 변화, 사회 분위기의 변화라는 것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확실히 청대 중기 사회에는 명 말기와 다른 일종의 분위기가 있다. 논리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또 ‘시대정신’이라고 할 정도로 고상한 것도 아니지만, 말하자면 느낌이 다르다고 할까. 그러한 느낌을 독자에게 전하는 것에 대해서 역사 연구는 아무리 노력해도 한계가 있다. 뛰어난 동시대의 소설일수록 그러한 느낌을 웅변으로 전해주는 것이 아닐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