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적 담론의 도덕 언어적 이해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들어가며
II. 문제 해결의 방법
III. 의미론
IV. 윤리, 종교적 언어
V. 윤리, 종교적 진술의 의미
VI. 나오는 말

본문내용

‘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모름지기 인간은 덕스러워야 한다’는 명제와 다른 것으로 구분한 아리스토텔레스이래, 도덕철학의 참된 주제는 무엇인가라는 논의는 현대까지도 이어져 왔다. 쉬니윈드에 따르면, 현대도덕철학의 발전방향은 대체로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실제적인 사회정치적 문제들이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 예컨대, 임신중절, 환경문제, 공정한 전쟁, 의료취급, 경영실무, 동물의 권리나 부녀자의 지위 등이 그것이다. 둘째는 주로 덕의 문제로서 도덕성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적 견해로의 환원을 들 수 있다. 도덕적 인간성과 도덕성의 기능에 대한 공동체적 견해를 발전시키려는 시도가 그것이다. 셋째는 효율적 행동이 취해지려면 여러 개인들의 행동이 조정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에 관심이 증대되는 경향이다. 예컨대 너무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위해 동시에 하나의 자연휴양림을 찾는다면 아무도 편안함을 향유할 수 없는데, 어느 한 사람의 가지 않겠다는 결심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현대도덕철학의 문제 접근도 전체적으로 규범적인 색채를 띠기는 마찬가지여서, 이것을 학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그 언명의 의미론 문제에로 우리의 관심을 돌릴 필요가 있다. 말하자면, 도덕철학은 사회정치적 현실 문제이든, 인간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이든, 자연환경 문제이든 간에, 그 모든 논의가 ‘윤리 혹은 도덕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메타적 물음에 대한 정확한 해결을 근거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도덕철학의 메타적 질문은 현대철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제기, 답변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