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티베트 사례를 통한 동북공정의 미래, 우리의 공세적 대응방안과 외국의 역사분쟁 해결사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티베트에서 본 동북공정의 미래를 조사한 자료이며,
우리의 보다 강력하고 공세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또한 독일과 프랑스의 역사분쟁 해결 사례도 찾아 정리하며 교훈을 모색했습니다.

목차

서남공정의 교훈 티베트에서 본 동북공정의 미래

1. 서남공정의 개념

2. 서남공정의 추진내용

3. 중국의 서남공정(티베트 귀속)에 관한 국책연구 주요일지

4. 티베트의 주요일지

5. 중국의 주변역사 왜곡사례

6. 서남공정 서북공정의 실체

7. 칭짱철도와 티베트의 중국화

8. 칭짱 철도후의 변화 분석

9. 몽골의 역사 연표

10. 서남공정의 현주소

11. 티베트와 우리언어의 동질성

12. 외국의 역사분쟁 해결사례 분석

1) 독일 폴란드 역사분쟁 해결사례
2) 독일 프랑스 역사분쟁 해결사례

13. 동북공정의 미래

14. 우리의 적극적 공세적 대응방법

본문내용

서남공정의 교훈 티베트에서 본 동북공정의 미래
티베트는 중국의 8분의 1이나 되는 거대한 영토다. 중국은 역사왜곡 예행연습으로 서남공정, 서북공정을 먼저 진행했다. 그 여세로 동북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서남공정이란 중국에서 티베트 지방의 역사, 지리, 민족 문제 따위를 연구하는 국가적 사업의 명칭이다. 1986년 시작된 서남공정은 1996년부터 시작된 고구려사 왜곡 과정에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서북공정, 서남공정을 통해 위구르, 티베트지역에 대한 역사영유권 확립을 도모하는 역사왜곡 및 영토 확장 공정이고, 북방공정은 몽골지역, 남방공정은 윈난(운남)을 비롯한 미얀마, 태국, 베트남 접경지역, 해양변강공정은 대만, 하이난다오(해남도)와 오키나와 필리핀 등이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역사공정이다. 최근 대두한 중국의 우리나라 남해의 이어도 발언도 여기에 해당한다. 중국은 티베트 자치구의 역사를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하는 서남공정을 완수한 뒤 최근 고구려 및 발해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는 동북공정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은 동북공정과 함께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경제방면의 서남공정을 강화하고 있다. 역사왜곡을 통한 역사 확장, 영토 확장, 그리고 경제력을 통한 영향력확장 등으로 전 방위적으로 전 부문적으로 중화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서남공정의 실체를 분석하고 그 교훈에서 동북공정의 현명한 대처법과 미래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1. 서남공정의 개념
① 서남공정(1986∼현재)
중국에서 티베트 지방의 역사, 지리, 민족문제 따위를 연구하는 국가적 사업의 명칭이다.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중국장학연구중심이 담당하고 있다. 연구의 핵심은 『한장동원론』으로 요약된다. 중국인인 한족과 티베트의 장족은 문화와 언어의 뿌리가 같다는 주장이다. 1986년 시작된 이 공정은 동북공정과 함께 아직도 진행형이다.
② 서북공정(2002∼현재)
동북공정과 같이 2002년부터 전개됐다. 신장위구르자치구의 민족과 역사 및 영토주권과 관련해 추진하는 거시적 국가 발전 프로젝트의 하나로 역시 변강사지연구중심에서 담당한다. 현재 진행 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