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세대][결혼관][결혼문화][결혼풍속도][결혼][이성교제][자녀관][예식][혼례]신세대의 결혼관과 결혼문화 및 결혼풍속도(결혼관의 변화, 새로운 결혼 풍속도, 이성교제와 결혼, 신세대, 결혼문화, 결혼풍속도)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세대의 결혼관과 결혼문화 및 결혼풍속도

목차

1. 서론
2. 결혼관의 변화
3. 새로운 결혼 풍속도
① 연하 남자와 연상 여자
② 중매가 연애보다 좋다
③ 혼전동거에 관하여
4. 이성교제와 결혼
① 집 장만
② 맞벌이
③ 시부모 부양
④ 저축
⑤ 살림장만
⑥ 가사문제, 육아문제, 경제력 문제
⑦ 자녀계획(자녀관)
⑧ 노후계획
5. 결론

본문내용

사회경제적 조건이 갖춰진 상태에서 여자가 가장 중시하는 신랑의 조건은 직업과 장래성이다. 판검사 의사 박사 등의 ꡐ사ꡑ자 돌림도 여전히 인기지만 새롭게 평가 받는 직종은 자유전문직이다. 시간 자유롭고 직장 그만 두어도 어디서든지 먹고 살 수 있는 컴퓨터관련직 설계사 디자인계통이 환영받는다. ꡒ무직ꡓ인 여성이 자신을 벌어 먹일 수 있는 ꡒ평생직장인ꡓ을 구한 데 대한 대가는 혼수로 치뤄지며 이것을 시어머니 측에서 보면 아들을 잘키운 것에 대한 ꡐ권리금ꡑ을 주장하는 것이 된다.
이에 반해 남자가 찾는 신부감은 무엇일까. 흔히 성격 예기를 많이 하지만 미모라고 주장하는 사람쪽이 더 솔직한 것 같다. 이와 함께 남자들이 빼놓지 않고 따지는 것은 맞벌이 가능여부다. 교사나 약사도 좋지만 역시 시간구애받지 않고 평생일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음악, 미술을 전공한 사람을 선호한다고 한다. 이것을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하였다. 첫째, 우리 경제현실이 남자 혼자 벌어서는 집장만하기도 어렵다는 것. 둘째, 여자가 자신만 바라보고 있으면 부담스럽다는 것. 셋째 ꡐ여자는 집에만 있어야 한다ꡑ고 하면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공격받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결혼 풍속은 현대판 ꡐ미녀와 야수ꡑ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야수가 비록 얼굴은 흉악해도 城이라는 돈과 왕자라는 ꡐ백ꡑ을 가지고 있어 사랑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역 곧 ꡐ미남과 여자야수ꡑ라든지 ꡐ미남과 마녀ꡑ와 같은 만화는 어디에도 없다는 것은 단지 재미있는 상상만은 아닐 것이다.
결혼은 아마도 두번의 선택일 것이다. 우선 첫번째는 결혼을 할 것이냐 안할 것이냐의 선택이다. 독신생활은 우리의 인생설계에서 한번쯤은 심각하게 고려해야할 삶의 방식일 것이다. 어떤 사람은 혼자사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거의 의무적으로 결혼을 한다. 여자가 28세, 남자가 30세만 넘으면 우리는 언제 결혼하느냐 결혼안할거냐라는 질문을 귀찮을 정도로 받기 시작한다. ꡐ강박적인ꡑ결혼관이라고 할 수있다. 둘째는 누구와 결혼 할 것이냐의 선택이다. 그런데 이 경우 결혼후보자가 두명,세명씩 한꺼번에 떠오르지는 않는다. 대개 한명의 후보자가 나타나며 우리의 선택은 그 사람과 결혼을 하느냐 안하느냐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결정된다. 즉 배우자의 선택이라는 말보다는 배우자의 결정이라는 말이 더 정확한 말이다. 이 두가지 선택은 당사자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는 중요한 결정이다. 이러한 결정을 결혼 상대자의 강압적 요구나 부모의 강압 또는 점쟁이의 궁합에 맡길 수는 없다. 스스로의 결정과 가치관에 따라 자신의 결혼을 선택하고 그 결정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