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산사상과 신종교의 종교혼합주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신종교인 증산사상을 통해서 신종교의 성격을 알아본다. 그리고 증산사상속에 들어있는 종교혼합주의성격을 알아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증산사상
1. 강증산
1)강증산과 교단
2)강증산의 활동당시 시대적 상황
2. 증산사상
1)증산사상
2)증산교의 종교관
3)증산교의 종교통일의 교리
Ⅲ. 신종교의 성격
1. 신종교의 개념
2. 신종교운동
3. 한국의 신종교 성격
Ⅳ. 타종교에 대한 증산사상과 종교혼합주의
1. 증산사상의 통합(統)과 귀일(歸一)로서의 종교통일
2. 종교혼합주의에 대한 문제제기
3. 불교적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종교(新宗敎, New Religion)는 최근세 사회의 커다란 변화와 함께 새롭게 성립된 종교군이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문화환경이 크게 달라진 가운데 동서양 각처에서 신종교가 형성되어 시대사회에 맞는 민중구원이념을 선포하여왔다. 신종교의 발생은 사회의 변동에 대한 반응이면서 동시에 사회변동의 촉발제가 되기도 한다. 사회변동의 관계는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적이라는 것이다. 신종교는 사회의 왜곡된 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보여주는 경우도 있고, 사회를 새롭게 갱신시키는 참신한 전망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신종교의 주요발생원인은 사회ㆍ정치ㆍ경제적인 아노미현상, 상대적 박탈감, 전통적 가치관과 기성종교의 설득력 상실, 문화접변에 따른 충격 등이다. 한국에 있어서는 위와 같은 시대상황아래서 1860년 수운(水雲 崔濟愚, 1824-1864)의 동학(東學)을 효시로 하여 이후 많은 교단이 성립되어 종교운동을 전개하였다.
동학의 뒤를 이은 증산교는 교세가 확장되어 가는 도중에 교조가 갑작스럽게 사망하자 승통문제에 혼선이 일어나고, 신종교의 복합적인 성격에 의해 결국 여러 분파가 난립하게 되었다. 그러나 민중종교로서의 기반은 지니고 있었으므로 계속 발전하여 오늘까지 여러 계열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한국의 신종교의 하나인 강증산의 증산사상을 통해 신종교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고 이제 우리의 이웃종교로서의 신종교와의 발전적인 미래모습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용표, 《불교와 종교철학》, 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2.
노길명, 《한국의 신흥종교》, 대구: 가톨릭 신문사, 1990.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Readings in Comparative Study of Religions》, 서울: 동국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2006.
증산도사상연구소, 《강증산의 생애와 사상》, 서울: 대원출판사, 2002.

연구논문
강돈구, 〈한국 근대 종교운동과 민족주의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박사논문, 1990.
김도공, 〈한국 신종교와 지구윤리〉,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지구윤리와 종 교교육》, 한국종교교육학회, 2005.
김용표, 〈종교 다원주의에 관한 불교의 입장〉, 《불교평론》, 서울: 불교시대 사, 2000.
김항제, 〈신종교의 종교통일론 연구:통일교와 증산교를 중심으로〉, 2000.
박승길, 〈한일 근대초기 신종교운동과 구체제 변혁의 논리구조〉,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1.
송천은ㆍ한종만, 〈종교간의 이해와 대화를 위한 종교정책〉, 《2000년을 향한 국가장기개발을 위한 학술 연구보고서》, 한국학술진흥재단, 1987.
정연택, 〈한국 신종교의 사회개혁사상연구:천도교ㆍ증산교ㆍ원불교를 중심으 로〉, 원광대 동양학대학원석사논문, 2000.

인터넷 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10354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