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조선공산당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1920년대 사회주의운동의 외연과 내포
2. 사회주의이념의 수용과 확산
1) 사회주의이념 수용·확산의 여러 계기
2) 해외 한인들의 사회주의이념 수용
3) 사회주의이념의 국내 확산
3. 조선공산당의 조직과 활동
1) 조선공산당 창당준비과정
2) 제 1,2 차 조선공산당 조직과 활동
3) 제 3,4차 조선공산당 조직과 활동
4) 조선공산당의 해체

본문내용

192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사회주의이념이 도입되고 급속히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사회적·역사적 조건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첫째, 1917년 러시아혁명의 성공이 미친 직·간접적 영향을 들 수 있다. 러시아혁명의 성공은 사회주의가 단지 막연한 유토피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소수에 의한 지배와 착취체제를 지양하는 구체적인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생생하게 보여주었다. 러시아혁명 성공의 소식은 모든 피압박민족과 피착취대중들에게 일종의 복음과 같은 것이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러시아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연해주와 시베리아에 다수의 한인들이 이주해 있었으므로 러시아혁명의 영향은 더욱 직접적인 것이었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민족적·계급적 억압을 당하고 있던 조선의 대중들은 당시에 러시아혁명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는 못했지만, 직감적으로 러시아혁명 이후 지배와 수탈이 없어지고 생산자·무산자·피지배자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이에 조선에서는 이해의 수준과는 관계없이 사회주의와의 접촉경험과 지적 전통이 거의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곧바로 볼셰비즘이 거의 절대적으로 도입되었다.
둘째, 3·1운동과 외교독립운동의 실패와 반성을 통해 민중 스스로가 주도하는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위해, 그리고 민족해방운동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자신들의 조직과 이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민중들은 미국을 비롯한 제국주의국가들에 대한 실망은 물론 당시까지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해온 부르주아민족주의세력에 대해 실망감을 느꼈다.

참고 자료

역사연구소 지음, 『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사』, 서해문집, 2004.
한국역사연구회엮음, 『한국역사입문③』, 풀빛, 1996.
『한국사15』, 한길사, 1995

이수천, 「1920년대 조선공산당의 민족 협동전선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1999.
이덕일, 「일제하 조선공산당과 소련과의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