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 비과학적 장면들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화속의 비과학적 장면들에 대한 조사와 참고파일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보고 넘기는 많은 영화 속에는 사실은 절대 성립할 수 없는 비과학적인 장면들이 무수히 존재한다. 무한한 상상력의 발현이라고는 하지만 현실에서는 절대로 실현될 수 없는 장면들. 이제 어떤 영화에서 어떤 원리에 위배되는 비과학적인 장면들이 나오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첫 번째로 소개할 영화는 ‘할로우 맨’이라는 영화이다. 휴일 오후쯤에 OCN ACTION을 틀면 종종 볼 수 있는 영화인데, 간단히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주인공이 투명 인간 생체 실험 과정 중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는데 실패하면서, 정신이상 상태가 되어 폭력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하게 되면서 결국은 동료들과 싸우게 되는 이야기이다.
할로우 맨에서 나오는 비과학적 요소들을 정리하자면 먼저 주인공이 투명인간이 되는 과정에는 과학적인 오류가 있다. 영화상에서는 정맥주사로 투명해지는 약을 투여했는데, 이 경우 투명해지는 순서는 영화에서와는 반대로 피부부터 안으로 서서히 투명해져야 맞다.
둘째, 투명인간이 완벽한 상태로 돌아다니기 위해서는 몸속을 완전히 비워야 한다. 만약 투명인간의 위 속에 음식물이 남아있는 경우, 우리는 공중을 둥둥 떠다니는 죽이 된 음식물을 볼 수가 있다.
셋째, 아무리 투명인간이 된다고 해도 우리들은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부엌의 유리잔이 투명하다고 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공기와 유리의 굴절률이 다르기 때문이다. 곡면인 물체는 외부와 굴절률이 다르면 보이게 된다. 마찬가지로 유리(그 외의 투명한 물체)로 만든 마네킹이 있다면 그 마네킹 역시도 같은 원리로 눈에 보이게 된다.
또, 만약 투명인간이 되면 투명인간 또한 일반 사람을 볼 수 없게 된다. 인간의 눈은 각막을 통해서 빛이 통과해서 망막에 맺히게 되어서 사물을 보게 되는 것이다. 투명인간은 각막 등이 모두 투명해져서 빛이 맺히지 않고 통과하기 때문에 사물을 볼 수 없게 된다.
마지막으로 투명인간을 만드는 방법 자체에 오류를 들 수 있다. 할로우 맨에서는 동맥에 약물을 주사하여 혈액을 이용하여 몸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이 나온다. 그러나 우리 몸에는 혈액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 무수히 많다. 가령 예를 들면 머리카락이나 손톱, 발톱, 다리의 털 등은 혈액의 영향이 미치지 않기 때문에 투명인간을 만드는 약의 영향 역시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