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시민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7 | 최종수정일 201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6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국제이해교육(정두용) 교재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각 장마다 5장 분량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국제이해교육의 탄생
제2차 세계대전은 인류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엄청난 재난과 파멸 그리고 아픔을 안겨주었던, 인류는 전쟁으로 인한 참혹함과 황폐함을 현실로 체감할 수 있었으며 다시는 지구상에서 이런 전쟁이 재발되어서는 안되겠다는 결의를 하게 되었다. 그 결의 산물로서 탄생한 것이 국제연합(Unite Nations)이다. 이와 같은 평화에 대한 열망은 전후 유럽의 지성계를 휩쓸었으며 그 거센 물결은 국제연합 교육 과학문화기구(Unesco)의 설립을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었다. 초창기 유네스코 활동은 교육 과학 문화를 통하여 세계평화를 이룩하는 것이었으며 이는 바로 국제이해교육의 탄생 배경이 되었다.
당시 세계평화를 위해 국제이해교육이 지향하는 바는 첫째 국민과 국민간의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타 국민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 그리고 오해와 의혹이 전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보았으며 이를 제거하는 노력에서부터 국제이해교육이 시작된다고 보았다. 둘째는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권리, 즉 인권을 종중하는 것이 평화를 이룩하는 또 다른 측면으로 보았다. 이는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이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빈부, 가문 등과 같은 이유로 인간적인 차별대우를 받을 수 없으며 받아서도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간의 이해에도 그 바탕이 되었던 것이다. 셋째는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의 역학에 대한 이해를 강화함으로써 그들 기구들이 추구하는 평화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당시의 국제이해교육의 정신은 그 이후에도 시대적 필요에 따라 보안되어 오면서 현재에도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뿐 아니라 국제이해교육의 핵심부분을 이루고 있다.

2. 국제이해교육의 시대적 필요
인류는 이미 세계 전체가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바뀌어 국가간의 울타리가 무의미 해지는 “세계 단일화”의 시대에 들어섰다. 개인, 집단, 국가 할 것 없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계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기업들은 그 행동반경을 지구 전체로 확대한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인터넷을 필두로 정보송학의 혁명적 발달은 세게 전체를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참고 자료

세계시민을 위한 국제이해교육 (정두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