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류의 아버지 데우칼리온 인류의 어머니 피라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들과 관련 있는 인간에 대해 분석한 것입니다.
신인 프로메테우스의 아들인 인간 데우칼리온과
신인 에피메테우스의 아들인 인간 피라의 이야기를
조사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황금의 시대. 인간은 본래 선한 존재였다.
Ⅱ. 은의 시대, 청동의 시대.
Ⅳ. 물에 의한 대재앙. 왜 불이 아닌 물이었을까?
Ⅴ. 끝마치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간과 신화’라는 이 수업을 듣게 되면서, 그동안 읽어야지.. 하면서도 자꾸 미뤄오기만 했던 그리스 로마신화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그리스 로마신화는 읽기도 좋게 만화형식으로 나온 책, 소설로 쓴 책, 여러 테마 별로 나누어 놓은 책 등 종류도 많아, 내가 원하는 형식의 책으로 골라 읽기도 좋았다. 비록 시작은 교수님의 압박 아닌 압박으로 인해 읽게 됐지만, 그냥 옛날이야기를 듣는 듯한, 재밌는 이야기들에 금방 책 한권을 다 읽고 또 다른 책들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과연 읽고 재미 말고 도움이 되는 것이 있을까.. 의심했던 내 염려가 무색하게, 오히려 어린이들에게 그렇게 많이 읽혀지는 이유를 깨달았다. 우리의 삶에 그만큼 너무나도 많은 연관이 있었다. 내가 알고 있던 모든 상식들을 그리스 신화 속에서 찾을 수 있었을 정도였으니, 책을 읽으며 ‘아~!’하는 감탄사를 연발한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는 신들의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부끄럽지만, 이 신화를 읽기 전에는 그저 신들의 이야기만 있는 것인 줄 알았는데, 인간들의 이야기도 있었다. 정확히 말하면 실제 우리가 알고 있는 실존인물들의 이야기가 신들의 이야기와 함께 하고 있었다. 신들과 인간이 함께 공존 하던 시대의 이야기들인 것이다. 그 인간들의 모습 속에서 지금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모습이 된 실마리들이 들어있었다. 그 실마리들 속에서 지금의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한다.

Ⅱ. 황금의 시대. 인간은 본래 선한 존재였다.
이 세상은 처음엔 황금의 시대였다. 그 시대에는 관리도 법률도 없었고, 사람들은 저희들끼리 알아서 서로를 믿었고, 서로에게 정의로웠다. 그 시대 사람들은 형벌도 알지 못했고, 관리의 무서운 눈총에 시달리지 않아도 좋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