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라운더스 (Rounders)`의 등장인물을 통한 병적도박의 심리분석 및 평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충동조절장애(Impulse-Control Disorders)는 개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 욕동,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것이다. 개인들은 행위를 수행하기 전에 기장감이나 각성 상태가 고조되는 것을 느끼고 행위를 할 때 기쁨이나 , 충족감, 안도감을 경험한다. 행위 후에 후회, 자기 비난, 죄책감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영화 ‘Rounders`를 통해 충동조절장애의 하나인 병적도박(Pathological Gambling)의 증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Mike의 삶
1) 정서적
2) 인지적
3) 행동적

Ⅱ. Worm의 삶
1) 정서적
2) 인지적
3) 행동적

Ⅲ. Worm의 증상 분석 : 312.31 Pathological Gambling의 진단 기준

Ⅳ. 증상 원인 가설

Ⅴ. 치료적 접근 과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Mike의 삶
1) 정서적
(1) 공허함 : KGB와 도박을 하다가 대학 등록금을 모두 날려 허망함과 공허함. 실패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2) 외로움 : 자신이 도박을 끊은 것에 대해 믿어주지 않고, Mike의 도벽증세가 다시 나타나자 가차없이 떠나버려 야속함과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3) “테이블에 앉으니까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었어.” : 자신이 속한 대학과, 스터디모임을 제쳐두고서 친구의 빚을 갚기 위해 도박을 다시 하게 되지만 Mike는 그 과정에서 자신이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2) 인지적
(1) “도박은 등록금 마련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 자신의 병적 도박증세를 합리화 시키며 등록금 마련을 하고자 크게 도박에 빠지지만 모두 잃게 된다.

3) 행동적
(1) 도박을 위해 여자 친구의 돈을 훔치기
(2) 돈을 크게 잃은 뒤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을 했지만 계속 도박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함
(3) 자신이 공부를 뒤로 한 채 라스베가스로 떠나 도박대회에 참여하기로 한다.

Ⅱ. Worm의 삶
1) 정서적
(1) 흥분 : 감옥에서 출소를 하자마자 바로 도박장으로 달려가서 도박에 빠져들며 흥분을 느낀다.
(2) 무기력감 : 감옥에 들어가기 전 진 빚이 만오천달러나 된다는 사실을 알고, 무기력감을 느끼며 그 돈 을 갚기 위해 도박을 선택한다.

2) 인지적
(1) “한 시간이면 얼마든지 왕창 긁을 수 있어.” : 자신의 운과 속임 기술을 과신하며, 돈을 얼마든지 쉽게 벌 수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영화「 Rounders」(1998)
․ 권석만(2006).「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 미국정신의학회(1995).「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 하나의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