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문화공간 - 홍대지역의 특성 및 현황에 대한 의견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홍대지역의 문화공간을 조사하고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소성
2. 장소성 형성과정
3. 홍대지역의 장소성 형성과정
4. 홍대 지역의 현황
1) 홍대지역 주요 문화거리
2)홍대지역 주요 문화 행사
3) 홍대지역 문화 관련 업종
5. 문화 공간, 홍대지역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소득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감소로 인해 도시민의 여가와 관광욕구가 증대되고, 삶의 질과 쾌적한 생활공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문화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문화는 경제와 더불어서 그 도시의 경쟁력을 보여주는 척도로까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행위가 일어나고, 문화의 역사적 축척이 이루어진 ‘장소‘는 단순한 생활 터전을 넘어서서, 그것이 가진 특성, 즉 장소성 및 이미지가 중요한 담론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홍대지역은 그 형성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창의적인 공간’, ‘언더그라운드의 산실지’, ‘자유예술의 중심지’ 등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우며, 문화적 인지도를 축적해 온 독특한 지역이다. 이곳의 자생적인 문화는 공간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 홍대만의 독특한 장소성을 형성해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홍대지역의 장소성이 어떤 과정으로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문화공간으로서의 홍대지역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장소성과 장소성 형성과정에 대한 이론부터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장소성
장소가 인간의 인식체계를 통해 특정한 이미지와 가치를 지니고 인지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되는 것이라고 할 때, 이와 같이 공간을 장소로 만들고 특정 장소를 다른 장소와 구별되게끔 하는 총체적 특성을 ‘장소성’이라고 한다. 국토 연구원 전자도서관 참고 정보원의 국토용어해설에서는 장소성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우선 추상적이고 물리적인 ‘공간‘과 맥락적인 ’장소‘의 개념을 대비한다. 즉, 공간은 거리, 방향, 위치 등의 가치를 지니는 지구표면의 공간인 반면, 장소는 인간의 눈과 마음, 태도와 인식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과 공간이며, 체험을 통해 공간을 더 잘 이해하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장소는 의미가 부여된 공간이며, 의미의 실마리가 되는 장소의 체험은 곧 사람과 소환경의 상호작용, 즉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장소성은 구체적으로는 장소가 지니는 의미이자 본질이며, 인간의 체험을 통해 나타나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장소성은 장소의 인지된 특성으로, 인간이 체험을 통해 의식적 애착을 느끼게 되고, 한 장소에 고유하면서 동시에 다른 장소와는 구별되는 그 장소만의 특성을 일컫는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소재로는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의 특성, 사람들, 그리고 문화적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