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기관 및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과 참여프로그램 탐색 및 정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모교육 강의때 제출한 리포트이다. 부모교육기관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분석해서 적어놓은 리포트이다.

부모교육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에도 여러 가지가 나온다. 그중에서도 먼저 오늘날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방법들도 다양해지고 변화하고 있다 그렇기에 부모들도 사회에 적응하며 맞추어서 나가야하는데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먼저 부모가 되기 전 부모훈련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 부모교육단체나 유아교육단체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는데 거기에 참여하여 좋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목차

1. 부모교육기관 - 2p
I - 태교교실 - 2p
ㄱ. 계획임신 프로그램
ㄴ. 임산부 음식 프로그램
ㄷ. 태교교실 프로그램
ㄹ. 출산교실 프로그램
ㅁ. 산후조리 프로그램
II - 육아교실 - 4p
ㄱ. 이유식 프로그램

2.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 5p
1 - 유치원 - 5p
ㄱ. 신입 원아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ㄴ. 강연회(특강)

3. 참여프로그램 - 6p
I - 수업참관 - 6p
II - 부모참여수업 - 6p
ㄱ. 가족참여
ㄴ. 아버지참여
ㄷ. 어머니참여
III - 워크숍 - 7p
V - 부모면담 - 7p
V - 여름캠프 - 7p

4. 부모교육 및 프로그램 활동의 의미 해석 - 8p

본문내용

ㄱ. 계획임신 프로그램
태교 교실은 프로그램들이 다양한데 먼저 아기를 가지기전의 준비 프로그램이 있는데 계획임신 프로그램교실이 있다. 여기서는 건강한 임신을 위해 임신을 계획하는 것으로서 계획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어난 임신 즉, 가정 경제가 넉넉하지 못하거나 부부의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은 기쁨이라기보다는 걱정거리가 된다. 또한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 먹었거나 엑스레이 촬영을 했다면 임신부는 l0개월 내내 기형아가 되지는 않을까 불안해 할 것이다. 임신부의 이러한 불안감은 아기의 정서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실제로 태아의 몸은 임신 3개월에 거의 완성되므로 이 시기의 약물 복용은 기형아를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임신을 계획하고 있었다면 임신이 확인될 때까지는 태아에게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므로 계획된 임신은 기형아 출산의 우려가 적다. 임신부 또한 불안감이 덜하기 때문에 아기에게 심리적 부담을 주지 않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임신을 계획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제대로 안 될 수도 있고 계획에 예외적인 차질이 있을 수는 있어도 간단한 성지식, 간단한 보건지식만으로도 가장 이상적인 2세의 탄생을 기대할 수 있다. 몸에 문제가 있다 할지라도 문제를 조치하고 올 수도 있는 상태를 예방 및 준비하여 가장 소중한 사랑의 결실이자 우리의 미래인 2세의 건강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준비 하는 것이기에 예비부모로서 반드시 참여해야할 프로그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