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아시아 문명권의 책봉체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아시아 문명권의 조공-책봉체제에 대하여 그 정치적-외교적 특성과 의미를 다룬 과제입니다.. 교수님께 매우 훌륭한 점수(A+)를 받은 것입니다..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책봉체제란?

2) 중국을 둘러싼 동아시아 외교체제(국제관계)
`조선-중국-일본`의 외교체제
`당`대의 국제질서
① 신라 - 당
② 일본․베트남 - 당

그 외 시대의 국제질서
■ 중국 - 누란

※ 남조와 같이 비교적 영향력이 크지 않았던 왕조에게까지 책봉을 받아야 했던 이유는?

본문내용

....

책봉관계는 주변국이 책봉을 요청하고, 중국이 책봉함으로써 성립된다. 주변제국이 책봉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조공이 선행되어야 한다. 책봉은 진호(進號)와 가호(加號) 및 추증(追贈) 등을 제외하면 동일인에 대하여 일회적인 것이다. 주변국의 요청에 대하여 중국은 몇 가지 방법으로 책봉하였다.

첫째, 주변제국의 군왕이 내조(來朝)하였을 때, 그에게 직접 책봉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주변제국의 군왕이 친조(親朝)하는 예는 극히 드물고, 따라서 이러한 예도 아주 드물다.

둘째, 중국이 해당국가에 직접 사신을 파견하여 책봉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파견 사신이 직접 책봉하는 것은 아니다. 중국의 사신이 직접 사신을 보내어 책봉할 경우 죽은 왕에 대한 조문 및 책증(策贈)과 함께 부물(賻物)이 전달되기도 했다. 남제가 백제에 책봉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셋째, 순부조서(順付詔書)의 형식이다. 책봉하기 위해 중국이 해당국가에 일일이 사절을 보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보다 쉬운 방법으로 이용된 것이 순부조서이다. 이러한 방법은 책봉을 요청하기 위해 파견된 주변국가의 사신이 귀국할 때 그를 통하여 책봉조서를 자국왕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넷째, 책봉은 조공의 형식을 통한 요청을 전제로 하지만, 중국이 일방적으로 행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예는 주로 중국에서 새로운 왕조가 성립된 직후에 나타난다.

하지만 책봉 체제를 강대한 제국이 인접 국가까지 지배하려는 정치 형태라고 보려고 하지 않고 한 문명을 이루는 구조라고 이해해야 그 본질이 해명된다는 시각도 있다. 동아시아의 역사적 판세를 분석할 때 제국의 이름이 아닌 문명권의 이름을 들어 고찰의 대상을 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

참고 자료

두산세계대백과 (http://100.empas.com)
중국통사 (청년사)
중국역사.상 (신서원)
문명권의 동질성과 이질성 (지식산업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