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라의 골품제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신라 골품제도에 관한 레포트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골품제란
2.골품제의 성립과정
3.골품제의 성립시기
4.성골과 진골
5.6두품
6.관등
7.신라의 골품제도의 특징
8.골품제에 의한 사회생활규제

Ⅲ.결론

본문내용

1.서론
삼국시대에는 신분제도가 고구려, 백제, 신라 사회구조의 핵심을 형성하기 때문에, 신분제도를 중심으로 해서 전반적인 사회구조를 알 수 있다. 고구려・백제・신라 세 나라는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사회・정치・문화에서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신분제도와 사회구조 등의 문제에서 현제 [삼국사기]와[삼국유사]가 기본이 되고, 그밖에 금석문만 참고가 되어 관련 문헌자료가 적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다. 따라서 비교적 사료가 많은 신라가 이야기의 중심이 되고, 거기에 미루어서 고구려와 백제도 대체로 그러한 방향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을 까 한다.
고구려는 신분제가 상당히 엄격했다고 보지만 신라보다는 개방적이었다고 생각된다.
지금은 없어진 책이지만 백과사전과 같은 『한원』의 기록을 보면 고구려의 관등이 14등급으로 적혀있고, 그 중에 제 1관등에서부터 제 5관등까지는 기밀을 장악하고 정치에 관한 일을 모의하고 군대를 징발하고 관직을 제수한다고 되어있다.
백제의 경우엔 관등이 16관등인데, 좌평이 제일 높고, 그 다음 5개는 전부 솔(率) 자가 들어있고, 그 다음 덕(德) 자가 들어있는 것이 5개가 있고, 마지막 5개는 좀 복잡하다.
고구려의 5관등 이상은 신라의 5관등인 대아찬 이상과 공통성을 가지고 있고 백제 또한 신라의 복식과 관등제가 상당히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삼국시대 신라 골품제는 권력유지 정책으로 중앙집권적 왕권강화에 영향을 줌으로써 신라가 삼국을 통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신라가 통일되면서 신분제도들이 신라에 흡수되고 그에 따라 비교적 자료가 많은 신라 골품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韓國古代史論 -이기동(李基東), 한길사
新羅政治史硏究 -이명식(李明植), 螢雪출판사, 1992
韓國史講座, [古代篇]-이기동(李基東) 이기백(李基白) 공저, 一潮閣, 1982년
新羅國家形成史硏究 -이종욱(李鍾旭) , 一潮閣, 1982
新羅骨品制社會와 花郞徒 -이기동(李基東), 一潮閣, 1984
新羅骨品制硏究 -이종욱(李鍾旭), 一潮閣, 1999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