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중당의 시와 산문의 변화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1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중당
Ⅱ. 중당의 시
1. 백거이
1) 백거이의 생애
2) 백거이의 문학관
3) 백거이의 시풍
4) 백거이 시의 특징

2. 신악부(新樂府)운동
1) 악부와 신악부
2) 신악부 출현배경
3) 신악부 운동의 의의

Ⅲ. 산문의 변화
1. 당대의 전기소설
1) 전기소설 발생 요인
2) 전기소설의 발전
3) 당대 전기소설의 특징
4) 지괴와 전기 비교
5) 전기소설의 영향

본문내용

Ⅰ. 중당

중당(中唐 766~835)은 안사(安史)의 난 이후의 약 70년 동안을 가리킨다. 당대는 경제적 번영은 최고조에 달하는 중국 역사상 전에 없는 번영을 누렸던 통일 왕조였지만, 755년 안록산과 사사명이 쿠데타를 일으키면서부터 급작스럽게 망국의 길로 치닫게 된다. 안사의 난을 겪으면서 그 동안 중국 사회를 지배하던 문벌귀족이 몰락하고 사대부계층이 과거제도를 통하여 등장한다. 안사의 난으로 말미암아 중국 전역이 혼란에 빠지고 기존의 질서가 흔들림에 따라 기득권을 장악하고 있던 계층들이 몰락함으로써 중소 상인들과 중하층 사대부 등 신흥세력들이 대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지기도 했다.
중당의 시는 강력한 대제국의 건설이라는 희망이 사라진 시기의 시로서 성당의 시에 비해 전반적으로 침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대 사회의 재편 와중에서 중당의 시인들은 문화적 전통을 지키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시를 통하여 사회문제에 발언하고자 노력하기도 하였으며 개인적 문제에 침잠하여 이를 반항적이고 격정적인 어조로 시에 담아내기도 하였다.
고문(古文)운동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당 전기는 중국문학사상 진정한 소설 창작이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술 방식도 크게 바뀌어 소설은 부수적인 성격에서 독립적인 문체가 되었다.


Ⅱ. 중당의 시

율시와 절구 등 근체시(近體詩) 중심으로 공허한 주제와 내용, 외형적인 수사기교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했고, 전체적으로 남북조시대를 연상시키는 퇴영적인 분위기였다. 이는 안사의 난이 진정되면서 표면상으로는 평화를 되찾았지만 실상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침체되어버린 사회의 분위기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중당 초기에는 성당기의 산수시(山水詩) 전통을 이은 위응물과 유장경, 두보의 사회시 전통을 이었던 원결과 고황 정도가 문학적인 성취를 이뤄냈다.
중당 후반기에 접어들어 한유(韓愈)와 백거이(白居易)가 출현했다. 이들은 중당시의 흐름을 주도했고, 이로 인해 중당시가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다. 한유와 백거이의 시의 면모는 다르지만 둘 다 두보로부터 많은 영향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성당의 이백과 두보, 중당의 한유와 백거이를 ‘이두한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학주, 이동향, 김영구, 김진곤, 중국고전문학의 전통, 2006
정범진, 중국문학사, 1999
김장환, 간추린 중국 문학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