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황 및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 정치·사회·경제적 제차원에서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구조적 변화에 따른 우리들의 생활양식의 변화는 가족에 대한 기존 패러다임이 갖는 한계를 넘어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가 보여 온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는 그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미온적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무한 실정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난해부터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전후로 일련의 가족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분야에서의 논의들이 나름대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최근 정부(보건복지부)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치료와 건강가정의 형성과 지원, 그리고 가정생활문화운동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 시·군·구 단위에 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고(보건복지부, 2004 센터시범사업추진계획), 이미 시범사업을 운영할 주체들도 선정한 바 있다. 따라서 이미 시행에 들어가 있는 이들 시범사업의 성공여부는 건강가정기본법의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가족에 대한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전달할 지원센터의 성공적 운영이 우리나라 가족 복지 정책의 성공여부로도 연결될 가능성이 있기에 지원센터가 갖추어야 할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역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 론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 목적 및 의의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현황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근거
◎ 운영주체에 따른 전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종류 ◎

II. 본 론
1. 학교운영⇒ 숙명여자대학교와 함께하는 용산구 건강가정지원센터
2. 복지관운영⇒ 강남구 가정복지센터
3. 시·군·구 운영⇒ 도봉구 건강가정지원센터
4. 운영주체에 따른 비교 - 학교, 복지관, 시군구

Ⅲ. 결 론

본문내용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 목적 및 의의
이제는 결혼해서 부부가 아이를 낳고 해로한다는 식의 가족 시나리오는 더 이상 전형적이거나 보편적인 가치가 되지 못하며, 혼인율과 출산율이 저하되며 무자녀가족과 이혼율이 증가하고 확산되는 현상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가족현상이다. 또한 부실한 공교육 체계는 개별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여성의 취업률은 늘어나는데 제대로 된 보육시설, 노인부양시설 등은 양적 · 질적으로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라 맞벌이가정에게는 직장과 가정을 양립하는 것이 대단히 힘든 일이다. 국가와 사회가 구성원의 양육 · 교육 · 보호 등에 대한 가정의 부담을 보충하고 대체하지 않는 한, 이를 정책화하고 제도화하여 모든 국민의 일상생활에 파급되도록 하는 지원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한, 이러한 현상을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는 가정의 행복과 건강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요청되고 있으며, 더불어 증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