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출 정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사는 사람입니다,

목차

- 연출의 이해
· 연극의 연출이라는 것은
· 일반적인 생각들의 연출
· 연출의 틀린정의에 대한 연극계 지배
· 잘못된 연출정의의 결과
· 연극과 영화 연출의 비교
· 미의 창조자 연출
· 연출의 본질 이해
· 연출의 정의

본문내용

우리들이 연출을 이해하자면 그것이 무엇이냐를 제일먼저 알지 않으면 안된다. 연출이라는 언어는 오늘날 여러 가지 분야에서 쓰고 있지만 그 의미는 다 다르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연극의 연출에 대하여 생각해 볼 때 명확한 정의는 없다. 연극은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연극에 관한 자료와 저서도 많지만 연출의 신체를 해명한 것은 또한 없다.
이런 사실은 연극에도 연출도 같은 현상이여서 무대에 상연 된 것은 순간적으로 사라지는 인간행동의 총체적 결과라고 해서 관객의 형상에 남아있는 시간적으로 존재하는 예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한 이론을 구성하는 보편타당성 있는 델타(Delta)를 갖지 못하기 때문에 연극이론은 주관적 판단이 주가 되어 연극의 각 요소에 대하여서도 객관적 개념이 생기지 아니 하였다 하겠다.
그리고 또 연극은 예술이며 예술은 주관적이여서 모양새가 생각하는바 객관성 체계는 생기지 않았다.
따라서 연출에 객관적 체계가 생기지 않는다는 생각은 하등 이상스러울 것 없이 되여 왔다.
연극은 긴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연출이라는 말은 새롭다. 연출이 연극의 주요 요소라고 생각되고 연출자의 연극창조 때문에 각 요소의 통솔자로써 권력을 부여한 것은 연극창조의 면에서, 이때까지 당연한 일로 행하여져 있던 개개의 배우가 자기를 뛰어나게 하려는 자기 마음대로의 연기와 극단된 과장과 즉흥적 연기를 꾸며, 작품의 주제를 각 요소가 연극 전체의 부분이라는 역할을 완전히 이행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조화에 의하여 구상된다는 연출법 확립 시켰던 1874년 이후의 것이다.
그래서 이때까지 배우에 의하여 행하여져있던 연극 창조가 연극의 많은 요소 전체에 대하여 개조되어지고 연출이라는 역할과 의미가 문제가 되어 왔다.
연출은 연극을 종합 하는 일 또는 행동의 총체적 결과이며 연출자는 그 일을 행하는 사람 또는 행동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연출은 연극의 발생과 동시에 존재하고 연출자도 존재 하였을 일이지만 우리들 앞에 연출이라는 독립된 일이 확실히 나타난 것이 1874년이라면 그때까지 연출과 연출자는 어디에 숨어 있었는가?
그것은 기원전 534년인가 536년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2500년의 연극의 역사 가운데 존재하고 있었으나 그것이 독립된 일이 아니었고 작가, 배우와 연결시켜 생각한 까닭이다. 따라서 연출자라는 말은 새로우나 연극창조의 요소로서는 옛날부터 존재 한 것 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연출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오늘날 연극의 세계에서는 연출의 의미라든가 정의를 너무나 엄밀히 생각지 않고 무엇인가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하는것과 같이 생각하여 깊이 추구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연극과 영화 - 정봉석
연극의 이해 - 한옥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