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사의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사의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를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기본개념
2.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
1) 조직적 요소
2) 개인적인 요소
3) 역할수행에 따른 스트레스
3. 갈등의 유형
1) 수직적 갈등
2) 수평적 갈등
3) 라인 스태프 갈등
4. 스트레스 결과
5. 스트레스 관리 방법
1)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2)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
♧ 라흐만의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 관리자의 조직에서 집단 간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본문내용

2. 간호사의 업무 스트레스

1) 조직적 요소
간호사가 근무현장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는 아주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유래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조직 내에서의 근무량은 간호사에 의해서 확인된 가장 일반적은 스트레스의 원인이다. 과도한 근무량은 최상위 간호 관리자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가장 빈번하게 지적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과중한 근무량은 다음과 같이 개념화시켜왔다.
- 병원 경영자와 간호부서와의 엇갈리는 기대
- 광범위한 통제범위
- 직업에 대한 일반적인 과도한 기대
- 직원을 다루는 것과 관계되는 곤란함 등이다.
계속되는 비용절감 요구는 환자의 높아지는 간호요구와 함께 간호사에게 엄청난 노동을 요구해 왔다. 보다 적은 인력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일해야 한다는 압력은 어쩔 수 없이 간호사와 간호 관련자에게 커다란 스트레스를 주게 된 것이다.

2) 개인적인 요소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이 이들 사건의 효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많은 사람이 별다른 해로운 효과 없이 이러한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을 경험한다는 것은 널리 인정되고 있는 사실이다. 리치는 강함을 만들어내는 개인적인 특성이 소진을 감소시키거나 막아줌으로써 스트레스를 견디어내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아내었다.

3) 역할수행에 따른 스트레스
역할수행에 따른 스트레스는 역할에 대한 기대의 불명료함, 곤란함 또는 만족될 수 없는 조건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개념이다. 역할 스트레스 형태인 역할갈등과 역할의 불명료함은 간호사라는 직업의 고유한 것이며 널리 알려진 스트레스 요인이다. 이러한 역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간호사의 성공은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전반적인 효과를 결정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