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과 재료학]임플란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치과재료중 임플란트의 원리와 재료의 특징등을 조사

목차

1.임플란트의 정의
2.임플란트의 재료
3.임플란트 원리
4.시술 방법

본문내용

치과 임플란트란 상실된 치아를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건강한 구강을 가 지게 하는 학문의 한 분야로 고대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어오다가 1930년대 현대적인 치과 임플란트의 개념이 확립되었으며 여러종류의 재질과 모양의 임플란트가 시도되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1980년대 Branemark의 osseointergration(골유착 결합)이란 개념하에 Titanium의 치근형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높은 성공률을 보고하였다.1992년과 1993년에만 거의 30만 증례가 미국에서 시술되었다. 현재에는 약 50여종의 다양한 국내외의 임플란트 시스템이 개발되어있으며 사용 중에 있다.
골유착(osseointegration)이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골과 기능중인 implant body와의 형태적, 생리적인 직접적인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골과의 유착면은 titanium표면의 산화막부위로서 부동태막이라고도 부른다. 이 면에 골아세포의 수지상 돌기가 밀착한다. 그 결과 분자레벨에서는 Ca와 P 등의 흡착이 일어나고 골유착이 시작된다. 원래 titanium은 이온화 경향이 매우 높은 재료이지만 산화막이 barrier 역할을 수행하여 이온이 빠져나가지 않아 생체 적합성이 유지된다. 이 때문에 금속 알러지등의 문제도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골유착의 임상적 측면을 보면 처음에는 골면과 임플란트 사이의 공간에 미세한 혈종이 형성된다. 이 혈종에 대해 감염이 방지되는 경우에 골로의 기질화가 이루어져 골 유착이 달성된다. 다음 연조직과 임플란트의 관계에서는 implant body 상단부위에는 결합조직이 치아의 환상인대와 같이 부착되어 있다. 그 위에 abutment에 밀접하여 소위 내연상피가 long epithelial attachment 를 형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