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숲에 관한 상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 최종수정일 2014.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숲이 필요한 이유와 숲이 주는 이로운점 28가지

목차

1. 숲 속에 쌓이는 눈의 가치
2. 나무비
3. 홍수를 막는 숲
4. 숲과 바람과 안개
5. 숲의 저수지 역할
6. 숲과 함께 사라진 문명
7. 숲을 위태롭게 하는 산성비
8. 숲은 생태계의 보물창고
9. 숲은 야생동물의 보호자
10. 사하라 사막도 숲이였다
11. 바다를 살리는 숲의 비밀
12. 산림의 세대교체
13. 가지런한 숲은 좋지 않다
14. 숲이 움직인다 - 천이과정
15. 나무가 빽빽한 숲은 필요 없다.

본문내용

1. 숲 속에 쌓이는 눈의 가치
숲은 물이 부족하기 쉬운 이러한 때에 큰 도움을 준다. 숲 속은 햇볕이 직접적으로 들지 않고 온도 변화가 적기 때문에 내린 눈이 잘 녹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보다 많은 물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숲 바닥에 되도록 많은 눈이 쌓이도록 해야 한다. 나뭇가지나 잎에 쌓인 눈은 햇볕을 받으면 증발되어 하늘로 그냥 날아가게 되므로 쓸 수 있는 물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눈이 내리는 양을 숲 밖과 비교하면, 낙엽이 지지 않는 침엽수림은 지나치게 우거진 경우 10% 정도 덜 쌓이고 활엽수림에서는 10%정도 더 쌓인다. 숲에 공간을 내면 20%정도 더 쌓이게 된다. 나무가 너무 빽빽하여 공간이 없는 곳은 솎아베기나 가지치기를 해 주어 공간을 열어주어 나뭇가지나 잎에 걸리는 눈을 적게 해주어야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봄철에 유난히 비가 오지 않는 나라는 숲 속에 눈이 많이 쌓이게 하여 수자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2. 나무비
숲은 내리는 비를 숲 속 토양에 저장하기도 하지만 이 빗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일도 한다. 빗물이 숲의 토양 속을 서서히 흐르는 동안 빗물에 녹아 있던 오염물질을 포함한 각종 물질이 토양에 흡착되거나 이온을 교환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물이 깨끗하게 된다. 빗물과 숲 토양을 통과한 물의 성분을 비교해보면 숲은 강한 산성의 빗물을 중성에 가깝게 개선하며(pH4.6 → pH6.7) 질소(14.3ppm → 1.7ppm)나 인(0.45ppm → 0.20ppm)과 같은 성분의 농도를 현저히 낮추는 등 수질 개선 효과가 뚜렷한 것이 실험상에서도 나타난다.

이러한 수질개선 효과는 빗물이 토양 속을 통과하는 시간이 길수록 높아지므로 토양이 부드럽고 그 깊이가 깊을수록 더욱 맑은 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지구상에는 어디에든 토양은 있지만 숲의 토양이 탁월한 수질정화능력을 갖는 것은 숲 토양의 독특한 구조와 높은 활성 때문으로서 숲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큰 수질 개선 능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