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문학의 이해 중 한국문학의 갈래 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레포트로 제출했던 책 요약 입니다.
한국 문학의 모든 갈래가 총망라되어 있으니,
국어 공부나 임용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목차

(1) 서정적 갈래
(2) 서사적 갈래
(3) 희곡적 갈래
(4) 교술적 갈래
(5) 중간, 혼합적 갈래

본문내용

(1) 서정적 갈래
고대 가요
- 한민족의 선조가 되는 여러 종족들이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 아시아 일대에 정착한 시대에는 이미 다채로운 서정가요들이 발달해 있었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 시기의 가요들은 수렵, 채취, 농경에 관련된 주술, 원망이나 종교적 기능을 지닌 것이 선행하였을 터이나, 천지자연과 초월적 존재에 대한 예찬, 환호, 감탄, 청원, 기구, 고백 등의 제의적 선행과 더불어 사람살이의 여러 소망과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서정가요 또한 존재하였던 것 같다.
- 이 시기의 시가 중 한역되어 전하는 구지가는 분명한 주가로서 제의적 행위의 일부분이지만, 공후인은 작품의 내용과 부제신화를 액면대로 해석할 때 절실한 비탄을 담은 서정시로 볼 수 있다. 고구려의 둘째 임금인 유리왕이 노래했다는 황조가는 간결하면서도 적절한 표현력을 갖춘 서정시다.

향가
- 향가라는 명칭은 중국 시가 및 범패와 달리 자국어로 된 시가를 가리키는 신라 시대의 용어였다.
- 향가는 구비문학적 성격을 띤 작품에서부터 개인작의 세련된 창작시가에까지 걸쳐있을 뿐 아니라, 형태와 내용 또한 단일하지 않다. 따라서 그것을 통일적 관습 및 원리를 지닌 단일한 갈래라고는 볼 수 없다. 연구자들 가운데는 향가라는 이름의 단일성에 이끌린 나머지 향찰로 표기된 작품들 모두를 하나의 갈래에 속하는 것처럼 다룬 예가 있지만, 향가라는 이름의 당대적 의미는 당시, 범패에 대응되는 자국어 시가의 총칭으로 보아야 한다.
- 향가가 하나의 단일한 갈래가 아니라 여러 층위의 작품군 및 시가 양식의 범칭이라는 점은 무엇보다도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나타난다. 대다수의 학자들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