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현재와 미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 등장배경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현하는 5가지 핵심요소 및 기술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사례
5.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현재
6. 유비쿼터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미래
8.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위한 대책
9.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우리 생활에 가져다 줄 변화
10.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는 컴퓨팅 환경을 지칭한다.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에 내재되어 있고,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필요한 곳에서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모습은 컴퓨팅의 유틸리티화이다. 즉 전기나 수도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쉽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퉈터스 컴퓨팅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컴퓨팅’, ‘자연스러운 컴퓨팅’, ‘자율적 컴퓨팅’ 등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재의 컴퓨팅은 계산이 중심이며,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기계를 배워야 하는 구조이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계가 사용자의 행동을 배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2. 등장배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터의 발전 과정에서 나온 개념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는 제록스의 마크 와이져가 ZEROX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에 재직시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연구”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 착상(1988년)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즉 현재 컴퓨팅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온 것으로 현재 컴퓨터는 기계중심이라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데 사용자가 컴퓨터를 배워야 사용이 가능한 기계 중심적 도구이며, 기기 간 협업보다는 개별 기기 내 솔루션에 주안점을 두며 컴퓨터가 사용자의 보조수단으로만 존재하는 등의 문제접을 극복하기 위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존재하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자율성을 지향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사람이 ‘일보다는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 하는 성가심을 지적하며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전을 제시하였고 처음에는 단순히 물리공간에 편재된 컴퓨팅과 네트워킹을 상상했으나, 이후 모바일 컴퓨팅 개념이 추가되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팅 기능의 내재성 강화, 혹은 컴퓨터의 이동성 제고 등 2가지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내재성은 초소형 컴퓨팅 디바이스를 사물이나 환경에 내재하여, 이로부터 정보를 획득, 활용하는 것으로 가는 곳마다 컴퓨팅 기기가 존재하게 되는 것이고 이동성은 컴퓨팅 디바이스의 소형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시현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