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일과 한국의 교육비교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과 독일의 문화를 바탕으로 교육제도에 관한 비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①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②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
2. 독일의 교육제도
① 독일의 교육제도
② 독일 교육제도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교육제도의 성립에는 각국의 자연적․사회적 조건이 그 기반을 이루고 있어 종족․언어․경제․정치․종교 등 여러 조건과 연관시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의 교육제도는 국가가 관리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결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교육제도로서 파악하게 된다. 또한 교육제도의 중심이 되는 것은 학교제도이기 때문에 통상 교육제도는 학교제도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제도는 일반적으로 초등․중등․고등 교육의 3단계로 구분된다. 취학 전 교육은 대개의 경우 초등교육의 일부로 간주되며, 직업교육은 중등교육의 일환이 된다. 또 교원양성은 고등교육의 일환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종래 의무교육은 초등교육에 한정되었으나 일부 국가에서는 중등교육 단계까지 연장하고 있어 의무교육의 연한은 점차적으로 연장되어 가고 있다. 세계 각국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경제성장의 영향을 받아, 특히 1960년대에는 교육의 양적(量的) 발전이 뚜렷이 나타났다. 이 성과를 배경으로 1970년대는 교육의 질적(質的) 향상의 시대라는 의식이 국제적으로 고조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제연합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로 정하였던 것이다. 이 해 미국을 비롯한 선진 22개국으로 구성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교육성장의 정책에 관한 회의를 개최하여, 사회 전반의 종합적․질적 성장과 관련시켜 교육의 성장을 고려할 것,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생각할 것, 교육제도․ 교과과정․ 교수법 등을 통하여 개인의 창조성 육성에 초점을 둘 것 등이 논의되었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교육과 독일의 교육정책을 비교해 보자면 우리나라의 문제점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